오송 제외되자 ‘벌집 쑤신 듯’ 소란
북부권은 등돌리고, 힘빼는 기사 난무

신행정수도 후보지가 결정된 뒤로 충북도내가 마치 ‘벌집 쑤신 듯’ 소란스럽다. 지난 15일 후보지에서 오송이 빠지자 즉각 나온 것이 ‘책임론’이다. 이원종 충북도지사는 같은 날 “오송은 당초 청주, 조치원과 너무 가깝고 오송단지 개발 등을 고려할 때 제약이 많았다. 굳이 오송이 아니더라도 10-20km 거리인데 큰 문제는 아닐 듯하다”며 지나치게 남이나 북으로 치우치기보다는 충청권 3개 시도가 공유할 수 있는 지역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해 연기·공주를 선호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면서 충북도는 오송이 제외되는 것을 미리 알지 않았느냐는 ‘설’도 제기됐다. 특히 한범덕 부지사와 이종배 바이오엑스포단장이 도청 출입기자들을 연기군으로 안내하며 “이 지역이 신행정수도 후보지로 큰 장점을 지녔다”고 말한 대목이 기자들 사이에서 회자됐다. 따라서 충북도가 오송이 제외되자 하루 아침에 연기쪽을 바라보는 것은 너무 하지 않았느냐는 의견들이 많았다.

   
▲ 충북의 각계 인사들은 지난해 12월 3대 특별법 통과 자축연을 벌였지만, 후보지에서 오송이 제외되자 도민들간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가장 먼저 터져나온 책임론

익명을 요구하는 모 인사의 말이다. “결국 이지사와 열린우리당에 대한 불만이다. 어떤 일이 있을 때 충북은 말만 많고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이번에도 오송이 빠진 것에 대해 도지사는 말 한마디 없다.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것이다. 이런 과정없이 연기· 공주로 와야 충북이 좋아진다고 하니 비판을 받는 것 아니냐. 그리고 후보지로 선정된 진천·음성에 대해서는 왜 애정이 없느냐. 신행정수도 충북유치를 내건 열린우리당 또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묻고 싶다. 총선에서 충북이 ‘올인’하며 열린우리당을 지지한 가장 큰 이유는 행정수도유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정치권도 손놓고 있었던 것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

김춘길 충북일보 주필도 한 세미나에서 “오송이 후보지에서 제외된 데 대해 단체장과 이 운동을 주도했던 단체에서는 반성하고 방향설정을 새롭게 해야 한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수도이전 반대가 심하고 국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야단이다. 도지사와 시장, 군수는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수도이전을 반대하는 한나라당을 압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는 사람이 없다”고 쓴소리를 뱉었다.

그러자 일부 인사들은 “우리가 언제 오송을 이야기 했느냐”고 받아쳐 한동안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신행정수도건설충북연대측은 딱 잘라 오송을 후보지로 거론한 적이 없다고 반격했다. 연청지역을 주장했던 박병호 충북대 교수도 “오송은 하나의 상징적 대안이었다. 최적입지는 오송과 강내, 강외면을 포함한 오송지구이고, 충청권 상생적 통합대안으로 제시된 곳은 연기군 쪽이었다. 그런데 주민들은 오송역을 중심으로한 지역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오송지구가 빠진 것이 상당히 아쉽기는 하지만 만일 연기·공주지역으로 최종 선정된다면 아주 빗나간 것은 아니라는 게 박교수의 설명이다.

북부권, “충북도에 서운”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도내 북부권의 움직임이다. 그동안 청주에 치여 발전지체를 거듭했다고 주장하는 북부권에서는 행정수도가 진천·음성으로 오는 것을 환영한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내비쳤다. 그러면서 동시에 주민들은 충북도가 ‘진천·음성은 쳐다보지도 않고 연기·공주만 되길 원하는 것 아니냐’는 서운한 감정도 표출했다.

장주식 충북도의회 의원(진천)은 “오송에 치여 진천·음성지역이 홀대받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있다. 충주·제천 등 북부권에서는 진천·음성으로 행정수도가 이전하는 것을 찬성한다. 그래서 이기동 의원도 시·군간 균형발전을 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이지사한테 이와 관련한 질문을 한 적이 있다. 이지사는 ‘쉽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행정수도가 진천·음성지역으로 오는 것을 원한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질문 역시 충북도로 하여금 진천·음성지역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만드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여기저기서 모락모락 제기되는 것이 ‘논산설’이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의 인적 구성이 호남 인사들로 편중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는 논산우세가 점쳐졌던 것도 사실.

그러던차에 청주시의회 신행정수도 및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유치 특별위원회(위원장 연철흠 의원)는 ‘동·서·남해 3개 연안축과 동서고속도로 등 북부측을 연결하는 ‘ㅁ’자형 국토순환 도로망을 구축, 전국에서 2시간 이내에 신행정수도에 들어올 수 있게 한다’는 건교부의 국정브리핑 자료는 논산을 중심으로 구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의원은 서해안변을 중심으로 30분 시간대 거리를 동심원으로 그리면 논산과 맞아떨어진다며 추진위에서 논산을 확정해놓고 나머지는 들러리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러한 의견을 교수, 연구원 등과 나눈 결과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래서 청와대, 건교부, 추진위 등에 질의서를 보내고 대답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더욱이 국정브리핑 자리에는 이원종 지사도 참석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신행정수도건설충북연대와 행동을 같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근거없는 얘기 침소봉대말자”

그러나 신행정수도와 관련해 이런 저런 의견들이 난무하는 것은 도민들간의 의견분열, 나아가 국론분열로 비쳐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시각도 많다. 후보지 4군데를 놓고 누구도 장담할 수 없지만, 근거없는 이야기를 침소봉대하는 것은 힘을 빼는 역할을 할뿐 도민결집에는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지방언론들이 후보지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불이익에 초점을 맞춰 ‘득보다 실이 많다’든지 후보지에서 제외된 오송은 좋고 새로 규제를 받고 있는 진천은 나쁘다는 식의 ‘오송은 웃고, 진천은 울고’ 식의 기사는 가뜩이나 수도권에서 수도이전을 반대하는 마당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도 많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