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 후에도 독자노선 사업구역·예산 등 혼선 예상


오는 7월 1일 헌정 사상 최초로 주민주도형 통합에 성공한 통합청주시가 출범하는 가운데 지역민들의 열망과 달리 각자의 길을 선택한 청주·청원문화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8월 청원문화원이 먼저 ‘통합 불가’를 외친데 이어 최근 청주문화원도 독자노선의 길을 택했다.

양 문화원은 일반사회단체와 다른 법적 기구인 점, 도시와 농촌인 양 지역 업무 성향이 다른 점, 다른 통합 자치단체 문화원도 통합하지 않은 점 등을 통합 불가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문화원의 해명은 구차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의 업무 성향이 가장 다른 곳은 행정기관이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문제 없이 통합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타 자치단체 문화원이 통합하지 않은 것은 생활권과 문화권이 다르기 때문이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동일한 생활권, 문화권을 형성한 가운데 행정구역만 달라 혼선을 빚어왔다. 이미 청주·청원이 헤쳐모여 4개구가 확정된 상황에서 청주·청원문화원이 어떤 방식으로 사업구역을 나눌지도 의문이다.

이 때문에 문화원 통합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양 문화원장들의 명예욕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합 확정 이전 청원·청주통합시민협의회 회원이기도 했던 장현석(66) 청주문화원장은 공식석상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문화원 통합 후 원장을 양보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군민·시민협의회가 합의한 상생발전방안에도 통합단체장은 청원군 인사가 선임될 수 있도록 사전조율하도록 돼 있다.

현 류귀현(75) 청주문화원장 역시 시민협의회원이다. 상생발전방안을 모를 리 없다. 그럼에도 류 회장이 청주문화원장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각 시·군문화원장에게 자격이 있는 전국문화원연합회 충북지회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충북지회장은 임기가 3년이지만 관례상 지회장이 각 시·군문화원장에서 물러나면 지회장도 사퇴했다.

송정화(61) 청원문화원장의 행보도 구설에 오르고 있다. 송 원장은 6·4지방선거 충북도의원 선거 청주시 10선거구에 새누리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문화원법에 따라 문화원장은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 송 원장은 “당선되면 문화원장을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문화계의 수장인 문화원장의 직위를 선거에 이용하겠다는 얘기다. 또 무보수명예직인 문화원장보다는 도의원을 중요시 한다고도 해석될 수 있다.

양 시·군 문화원의 독자노선 선택은 결국 스스로를 옭아매는 덫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청주·청원문화원의 통합을 설득하면서 통합 후 고용승계 및 기존 사업비 보장을 약속했다. 하지만 통합이 무산되면서 이 같은 기류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청주시와 청원군 관계자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전제하면서도 “사업의 수혜자인 주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지 않는 한도에서 예산삭감 등 제재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