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선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을 위한 충북사람들’ 집행위원장

지난 2월 26일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급식을 위한 충북사람들’ 충북NGO센터에서 출범했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교육학부모단체, 먹을거리 단체 등 16개 단체가 모여 4개월 가량 준비 기간을 거쳐 공식 출범하게 된 것이다.

사실 방사능 급식 문제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움직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작년 4월에 이미 충북도교육청에서 방사능식재료에 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학부모들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그 뒤 도교육청을 통해 믿을 만한 대책을 기대했으나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을 통해 17건의 샘플조사를 한 것 이외에는 뚜렷한 대책이 보이지 않았다.

지난 시간을 보내면서 사회내부에 방사능을 인식하는 정도는 그야말로 가지각색임을 알았다. 어느 식당에선 동태찌개를 염려하는 손님에게 “우린 방사능 안쳤어요”라고 했다는 웃지 못 할 일도 있고, 팔팔 끓이면 해독이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적당히 먹는다고 당장 어떻게 되겠어”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2008년에 미국산 광우병 소 수입되면 당장 큰일 나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다 먹잖아”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시각들을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방사능 피폭에 대해 제대로 들어본 적도 경험한 적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옆 나라 일본이 말하고 있는 점을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28년 전 체르노빌에서 이미 보여준 것을 기억에서 꺼내야 한다. 후쿠시마에서 방출되고 있는 방사능은 이미 하늘도 바다도 땅도 모두 오염시키고 있을뿐더러 수습될 기미조차 없다. 우리는 이미 방사능시대에 살고 있다.

여기서 당장 시급한 문제는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문제다. 아이는 성인에 비해 방사능 피폭 가능성이 20배나 높다. 세포분열이 왕성한 성장기 아이들에게 방사능 피폭은 끔찍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그것은 체르노빌 사고로 인한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에서 확인된다.

이 지역 아이들 중 건강한 아이는 단 6%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28년이 지난 지금에 왜 이런 일이 있는가? 세대를 거치면서 재앙은 반복되고 유전자를 통해 전이되고 있는 것이다.

작년 한 해 동안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로 8000톤이 수입됐다. 그런데 수산물 시장에는 일본산 생선을 찾아보기 힘들다. 원산지는 쉽게 둔갑된다. 그 수산물이 우리 아이들 학교급식으로 안 들어간다고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더욱 심각하다. 그야말로 사각지대이다. 방사능은 어릴수록 더욱 치명적이란 점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 대책은 너무나 중요한 문제이다.

이 문제를 교육청과 지자체 등 관계당국에게만 맡길 문제가 아니다. 정부를 비롯해 관계당국은 허술한 검역시스템을 가지고 안전을 강조한다. 그래야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불안과 불신은 제대로 된 검역시스템을 마련하고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과정에서 해소된다. 하지만 정부는 그것을 선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시민이 나서야 하고 학부모들이 뭉쳐야 한다. 우리 아이들을 지킬 수 있는 건 역시 풀뿌리 시민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