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진식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완전히 벗지 못한 피고인 신분이고 세종시 백지화를 시도했던 인사”라며 “단군 이래 최악의 토목공사인 4대강 사업을 이끈 ‘4대강 사업 A급 찬동인사’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19대 총선 당시 윤 의원이 ‘충주는 4대강의 시발지’, ‘충주는 항구다’라고 말했던 것을 우린 기억한다”며 “온 국민을 고통에 빠뜨린 인사를 출마하도록 권유한 새누리당도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에게는 출마를 자진철회하라고, 새누리당에는 윤 의원을 공천대상에서 배제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도 지난 3일 성명에서 “MB정권의 핵심 실세로 군림하면서 유사 이래 최악의 토목공사인 4대강 사업을 강행한 A급 찬동인사는 지방선거에 출마해서는 안 된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시민단체를 위장한 정치단체’라고 몰아세웠다.

이에대해 새누리당은 “음주운전, 성추행, 학력위조 등 도덕적 흠결이 많은 인사들이 편향적 사고로 무장하고 사사건건 정치에 개입해 정부·여당을 무조건 비판만 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충북도정의 문제점이나 청주시 공무원 비리엔 꿀 먹은 벙어리처럼 굴더니 선거 때가 되니 ‘참견병’이 도진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시민단체는 시민단체답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만 신경쓰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