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시장 집중 겨냥 고소·고발 난무

“후보 확정도 하기 전에 선거 후유증이 벌써 걱정됩니다.” 6·4지방선거 제천시장 선거판이 유례없는 ‘진흙탕’싸움으로 번질 조짐이다.

특정 후보를 집중 겨냥한 흠집내기와 비방,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혼탁·과열 양상을 띠는 선거판을 바라보는 유권자들은 벌써부터 선거 후유증을 걱정할 판이다.

정책 대결로 승부해야 할 후보들이 ‘네거티브’로 선거판을 흐린다는 유권자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이런 ‘네거티브’ 화살은 재선에 나설 최명현(63·새누리당)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최 시장은 지난달 22일 개최했던 자신의 출판기념회 음악 공연 때문에 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공연 출연자들이 부를 노래 제목까지 미리 알릴 만큼 철저히 준비해 “문제 없다”는 선관위의 질의를 받아 추진했지만 ‘전문 예술인의 제3자 기부’ 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짙은 색안경을 낀 상대 진영 쪽 ‘매의 눈’은 피하지 못한 셈이다. 최 시장을 겨냥한 억지성 ‘흠집내기’와 ‘물고 늘어지기식’ 전법도 눈에 띤다.

이 또한 최 시장의 출판기념회가 집중 공략 대상이다. 토요일 주말에 열렸던 출판기념회 때 일부 시청 공무원이 참여한 것을 놓고 ‘관권 개입 선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위반’ 등을 주장하며 연일 압박하고 있다. 이런 주장을 펼치는 정치세력의 구체적 실체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상대 후보측 일 것으로 최 시장 측은 보고 있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 사안을 놓고 “주말에 자발적으로 출판기념회에 참석하는 것은 문제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법이 이렇다는데도 한 시민은 최근에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며 당시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던 공무원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한 마디로 ‘헌법 기관’인 선관위의 판단도, 공직선거법도 잘못됐으니 검찰이 처벌해 달라는 것이다.

고발장을 낸 이 시민은 최 시장의 소속 정당과 다른 당을 지지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지난해에는 ‘삼한의 초록길 조성사업’ 등 최 시장의 공약사업을 앞장 서 반대하기도 했다. 이처럼 시끄러웠던 최 시장의 출판기념회에 달리, 같은 시기에 비슷한 진행 방식으로 열렸던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출판기념회 후에는 아무런 잡음이 일지 않고 있다.

오히려 민주당 후보들의 출판기념회에 최 시장 때와 같이 몇몇 시청 공무원이 업무 차 참석한 것을 놓고 “동향을 파악해 최 시장에게 알려주기 위해 참석했다”는 이른바 ‘민주당 후보 사찰’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처럼 선거판이 예전과 달리 과열 비방전으로 치닫는 것은 최 시장의 독주가 지속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최 시장을 낙마시키지 않고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한 상대진영의 절박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지만 네거티브 전략은 유권자들에게 통하지 않을 뿐더러 선거 후 심각한 후유증만 남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