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충북 폭력적 방식 학생 후유증 크게 나타나"

충북교육연대가 도교육청이 시행하는 ‘기초학습 및 교과학습 진단평가’에 반발하고 나섰다.

도교육청은 6일 도내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부진학생을 구제하기 위한 진단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시험에는 초등 5만 8000여명, 중등 3만 6100여명 등 모두 9만 4100여명이 응시했다.

초등 3학년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습 진단평가를, 초등 4~6학년과 중등 1~2학년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학습으로 진단평가를 치렀다.

이에 대해 충북교육연대는 “‘일제고사식 진단평가’를 폐지하고 다양한 학생 진단활동을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단평가는 전년도 각종 평가와 중복될 뿐 아니라 교과학습 위주의 객관식 문항 몇 개로 학생의 특성을 재단하고 학교를 미도달 학생의 숫자로 줄 세우려는 것으로 전면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교육청은 일제고사 정책을 전국의 어느 교육청보다 폭력적인 방식으로 시행해 왔다”며 “그 결과 전국 최고 수준의 학생 스트레스 인지율, 중도학업 포기율, 청소년 자살률 등의 부정적 기록을 수립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경기, 강원, 전북교육청은 이미 일제고사식 진단평가를 폐지했으며 서울과 광주교육청은 문제은행식 학교자체평가를 하거나 CD제공후 자율실시를 하는 등 대안적 진단평가 활동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학년초 학생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 상호의 교감을 토대로 한 인간관계 형성"이라며 "이제는 일제고사 형태의 진단평가를 폐지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소질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기 시작에 맞춰 학생 개개인의 학습 출발점과 교과별 부진영역을 확인해 보충 지도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