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윤진식 국회의원의 6·4지방선거 충북지사선거 출마가 현실화되면서 충주지역 국회의원 보궐선거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 의원은 국회의원 신분으로 당내 경선에 참여할 수 있지만, 본선까지 갈 경우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윤 의원은 충북지사 공천을 위한 당내 경선에 참여하지만 국회의원 직을 내놓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따라서 당의 ‘상향식 공천’ 방침에 따른 치러지는 충북지사 후보 공천 경선에 윤 의원은 일단 국회의원직을 유지하며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공천 경선에서 이길 경우 윤 의원은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 전에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등록을 위해서는 선거법 53조 2항에 따라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됨에 따라 7월 30일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치러야 된다.

이럴 경우 그동안 윤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충주지역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불가피하다.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현실화되면 충주는 ‘재보궐선거 단골고장’의 오명을 다시 한 번 쓰게 된다.

충주는 지난 2004년 당시 이시종 충주시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이후 지금까지 4차례나 재보선을 치렀다.

2004년 4월 이시종 지사가 충주시장시절 총선 출마를 위해 시장직을 사퇴하면서 같은 해 6월 5일 첫 보궐선거가 시작됐다.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당시 한나라당 한창희 시장이 2년여의 잔여 임기를 채우고 2006년 5월 31일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지만 출입기자에게 촌지를 준 혐의로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이 확정돼 3개월만에 낙마하면서 같은 해 10월 25일 재선거가 치러졌다.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는 이시종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고 충북도지사 후보로 나서면서 7·28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치러져 윤 의원이 국회에 입성했다.

2011년 7월에는 민주당 우건도 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 무효형이 확정돼 시장직을 상실하면서 같은 해 10월 26일 재선거가 실시됐다.

윤 의원이 경선을 통과하면 충주에서는 2004년 이후 10년 동안 재·보선만 5번째 선거를 치르게 된다. 선거 때마다 7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총 35억 원의 혈세를 낭비하게 된다.

윤 의원 자신이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하면서 4차례의 재보궐선거가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 이 지사의 두차례의 중도하차 때문이었다고 밝힌 것과 같이 이번에는 본인이 원인을 제공하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정기적인 지방선거와 총선, 대선까지 합하면 10년간 13번이나 선거를 치르며 충주는 정치1번지라는 별명과 함께 선거 공화국이란 오명을 얻게 된다.

충주의 한 시민은 “수시로 치러지는 각종 선거에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팽배해져 있다”며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원인제공자에 선거비용을 부담시키는 등 잦은 선거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 법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