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상헌 경자청장 "축소, 불가피한 선택" 해명

충주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을 놓고 윤진식 국회의원과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연일 공방을 벌이는 등 6·4지방선거 전초전을 벌이고 있다.

17일 충북도는 충주에코폴리스 개발사업 반토막을 주장한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의 주장에 적극 대응했다.

이날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충주시청 기자실에서 윤진식 의원의 주장에 대해 “충주에코폴리스 단계별 개발 계획은 소음구역 등 불리한 입지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해명했다.

전 청장은 “경자청은 9개월 동안 국방부 및 19전투비행단을 11차례나 방문해 소음구역 대책을 논의했지만 서로 이견만 확인했다”며 “이에 항공소음이 심하고 군부대와 마찰이 예상되는 구간은 개발에서 유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방부는 지난해 말 충북도가 소음문제와 배상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2차 공모를 저지하겠다고까지 했다”며 “국방부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전체 개발면적의 52%인 2.2㎢를 우선 개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악조건속에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충주시, 지역국회의원 등의 이해와 협조를 구했다.

하지만 윤 의원이 제기한 반쪽 개발에 대한 우려감이 여전히 남아 있어 지방선거가 본격화되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의원이 충북도의 개발계획에 대해 반쪽 개발 또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데 대해 도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갈등의 불씨를 안고 있다.

전 청장은 “지난해 11월 윤 의원에게 경기불황에 따른 1차 사업자 공모 무산, 분할 개발 필요성 등 에코폴리스 개발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윤 의원도 “생각을 좀 더 해 보자”는 식으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입지여건이 좋지 않은 에코폴리스지구 개발사업의 어려움을 알고 있는 윤 의원이 전날 주장했던 ‘반쪽 개발’에 대한 반박성격이 짙다.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화를 우려한 때문인지 대응수준을 낮춘 해명이었지만 윤 의원이 전날 이시종 지사한테 날린 직격탄에 따른 대응이라는 점에서 지방선거를 겨냥한 전초전으로 해석된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새누리당 지사후보로 출마하게 될지도 모르는 윤 의원이 지역현안을 놓고 이 지사를 정면으로 공격한 것은 선거이슈화 전략 차원으로 보인다”며 “수세적 입장인 이시종 지사가 대응하지 않을 경우 윤 의원이 의도한대로 분위기가 끌려갈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북도가 대신 대응에 나섰지만 결국 윤 의원과 이 지사간 신경전이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윤 의원은 충북도의 충주에코폴리스지구 축소 개발 방침에 대해 “단 한 평도 줄여서는 안 된다. 노른자위 땅만 우선 개발하겠다는 것은 에코폴리스를 반쪽으로 동강내겠다는 것”이라며 이시종 지사를 겨냥했다.

윤 의원은 “충주 경자구역 개발사업을 추진할 능력이 없으면 차기 지사에게 맡겨야 한다”며 “현 지사가 못하겠다면 지사가 바뀌든 안 바뀌든 새로운 차기 집행부가 충주시민과 충분히 상의해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