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경자청 민자유치 등 해법찾기 나서

민선5기 충북도의 풀리지 않고 있는 현안들이 올 상반기 중 해법을 찾을지 주목된다.

이시종 지사가 재선 도전에 나서는 상황에서 난제에 대한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선거과정에서 쟁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해 벽두에 가장 먼저 해법찾기에 나서는 현안사업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민자유치 등 관련 사업들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 가운데 58% 가량이 분양된 바이오메디컬지구를 제외하고 3개 지구는 시작도 못했다.

충북경자구역청은 20~24일 오송제2산업단지의 ‘리서치&관광·비즈니스지구’에 대한 시공사 모집에 나선다.

2016년까지 988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순조롭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충주에코폴리스지구사업은 지난해 민자유치에 실패했던 것으로 볼 때 여전히 추진과정이 순탄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단 도는 다음달 말까지 국방부와 안전대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 낸다는 방침이다. 국방부와의 협의문제 이외에도 경기침체에 따른 민자유치도 관건이다. 지난해 첫 민자공모 실패 이후 국내외 경기가 크게 호전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민자유치가 원하는대로 될 것인지는 미지수다.

청주국제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의 MRO(항공기정비) 업체 유치 역시 이렇다 할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 초기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데다 항공정비 수요가 많지 않다는 것이 걸림돌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지난해 정부가 과학벨트 기능지구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하면서 충북도가 요구한 국가산업단지 조성 근거를 명시하지 않았다.

도는 변경계획안에 ‘국가산단 조성’이나 ‘국가산단 조성 추진’이라는 표현을 넣어달라고 요구했으나 관철되지 않았다. 기능지구 핵심사업이라 할 수 있는 국가산단 조성이 사실상 수포로 돌아가면서 향후 기능지구가 위축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과학벨트는 대전을 거점지구로 나머지 충청권 지자체를 기능지구로 충청권이 공조를 했던 사안이기에 기능지구 활성화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될 수 있다.

민선5기 주요 현안사업 중 하나였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실패에 따른 오송지역 활성화와 세종시 빨대효과 대책 마련도 시급한 과제다.

이외에 오송바이오밸리 구축을 위한 국립암센터 분원과 국립노화연구원 유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4개 핵심시설 준공으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의 당면 해결과제 중 하나인 임상시험병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립암센터 분원의 오송 유치는 민선5기가 충청지역을 대상으로 100만명 서명운동을 펼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인 현안이다. 충북도의회까지 나서 국립암센터 유치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오송 건립이 확정된 국립노화연구원도 정부가 사업추진을 미루고 있어 난제로 분류됐다.

민선5기의 난제인 이들 현안사업이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느 정도 성과를 올리지 못할 경우 선거과정에서 이슈 내지는 책임공방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