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미술관 개관, 연초제조창 예산확보 최대 이슈
문화기본법, 지역문화진흥법 통과로 기대감 높아져

2014년은 지역문화예술계에서 있어 이정표가 될 만한 해다. 청주청원통합으로 예술단체 통합을 비롯한 청주와 청원이 갖고 있던 각기 다른 정체성이 ‘통합’하는 해이다. 청주시가 그동안 읍성, 직지를 주제로 축제를 열어왔고, 청원군은 초정약수축제, 생명축제 등을 개최해왔다. 청주문화재단 관계자는 “문화공간과 콘텐츠, 예술인, 시민사회 등이 통합 청주시 출범을 계기로 다시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통합 청주시의 브랜드 찾기가 중요한 과제다”라고 설명했다.

내년에는 선거가 있는 해라 문화관련 정책들이 민선 5기에서 6기로 넘어가면서 변수를 맞게 된다. 올해 11월에는 옛 KBS청주방송 건물을 청주시립미술관으로 리모델링해 개관하게 된다. 관장선임 및 개관을 선거 이후로 미루고 있지만 올해 연말에는 반드시 문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 올 상반기 안에 청주시가 국책사업에 공모해 연초제조창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나섰다. 공예클러스터, 시민문화예술센터가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예산 확보가 관건이다.

운보의집 정상화 기대


연초제조창도 얼마 전 발표한 계획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예산 확보가 과제다. 청주문화재단 관계자는 “1,2,3월에 정부 공모사업이 몰려있다. 전체 예산 1600억원 중에서 잘하면 절반 정도 예산을 확보하게 된다. 예산 확보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화적 도시재생, 클러스터 네트워크, 산업단지 문화재생 프로젝트, 콘텐츠 코리아랩 정부사업에 연초제조창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예산을 확보하게 되면 연초제조창의 공간 활용계획도 속도를 내게 된다.

청원에 있는 대청호미술관, 운보의 집이 통합이후 위상이 달라질지도 기대를 모은다. 특히 운보의 집은 지난해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지 30년, 운보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였지만 특별한 전시하나 열지 못하고 지나가버렸다. 현재 충북도가 문화부에 지도감독권 이관을 요청한 상태이고, 문화부는 충북도에 운보의집 발전방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충북도는 현 운보문화재단과 이를 반대하는 운보의 집 정상화 대책위원회 둘 다에게 발전방안을 받은 상태다. 운보의 집 정상화 대책위 관계자는 “충북도가 속도를 내서 올 상반기 안에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 문화부 장관이 바뀌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지도관리권을 가져오면 현 재단에 대한 검증 절차를 받고, 이사진 재구성등 권한을 갖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문화영향평가 실시돼

올해는 문화기본법과 지역문화진흥법이 통과돼 법적인 효력을 발휘하는 해다. 연말 국회에서 통과된 이 법안은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제도를 포함하고 있다. 문화기본법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는데, 선언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앞으로 모든 정책에 있어 ‘문화영향평가’를 통해 문화적인 관점으로 계량화하게 된다. 모든 정책에 있어 여성의 관점에서 계량화하는 ‘성인지영향평가’와 같은 맥락이다.

지역문화진흥법 통과로 지자체는 앞으로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최소 5년 단위로 법정계획을 세우게 된다. 박종관 충북민예총 이사장은 “지역문화진흥법은 2003년 처음 거론됐지만 10년 만에 통과가 됐다. 당초 예산, 기구, 제도 등이 튼실하게 들어가 있었지만 여야합의과정에서 많은 내용이 생략됐다. 문화기본법은 문화를 누릴 권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얼마 전 충북에서 예술권 개념을 정리했는데 이와 뜻을 같이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올해는 충북민예총이 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20주년을 기념해 책 발간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인은 “세종시 출범으로 청주가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지 면밀히 점검해봐야 한다. 세종시 공무원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러 어디로 가는 지 파악해야 한다. 청주시가 문화예술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배후도시의 이미지를 선점해야 한다. 내년은 통합 청주시 출범과 함께 도시 이미지 브랜딩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