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권력 맞은 민주노총, 28일 ‘100만 시민행동의 날’ 선포

▲ 22일 경찰이 철도노조 지도부를 검거 한다는 명목으로 공권력을 투입하자 민주노총이 정권퇴진을 선언하고 거리로 나왔다. 사진은 22일 성안길 입구에서 진행된 민주노총 집회 모습.

1995년 설립이후 처음으로 공권력이 투입된 민주노총이 박근혜정부 퇴진투쟁을 선언했다. 한국노총도 민주노총의 정권퇴진투쟁에 연대를 선언했다. 

종교 지도자들의 정권 퇴진 요구에 이어 대중조직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까지 합세해 향후 정국의 뇌관으로 작동할 전망이다. 22일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는 성안길 입구에서 ‘민주노총 폭력침탈 규탄 충북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박근혜 정권의 노동탄압을 강하게 규탄했다.

참석자들은 “민주노총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1995년 설립이후 처음 있는 사건”이라며  “노동자 대표조직인 민주노총에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노동운동 말살하려는 독재적 폭거”라며 박근혜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 폭력침탈 규탄, 박근혜 퇴진, 철도파업 지지, 철도노동자 탄압 중단 등의 구호를 외치며 행진과 집회를 저녁 8시까지 진행했다.

23일에는 확대간부 파업을 진행했다. 파업을 진행한 노동자들은  오후 4시에 성안길 입구에서 ‘철도민영화 저지! 민주노총 침탈 규탄! 박근혜 퇴진! 확대간부 파업 결의대회’를 이어갔다.

김성민 민주노총충북본부장 당선자는 “어제 박근혜 정권은 민주노총을 군화발로 유린했다. 민주노총 18년의 역사를 유린한 것이다. 노동자 탄압하는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걸고 총파업 투쟁을 결의했다”며 총파업 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28일을 ‘100만 시민행동의 날’로 선포하고, 총파업 투쟁으로 ‘박근혜 정권 퇴진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매일 저녁 성안길 입구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28일 ‘100만 시민행동의 날’ 집회가 열리는 서울 광화문으로 총파업 상경투쟁을 전개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