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정규직 전환하고 기사중심 버스 운행시간 개선
청주시민센터·택시사납금 과태료 처분…친 노동행정 평가

▲ 한범덕 시장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버스 노동자들의 노동친화적 운행시간표 개선을 약속해 노동계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청주시가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를 배려하는 정책을 잇달아 시행해 호평을 받고 있다

총 4개 문항으로 작성된 결의문 중 눈길을 끄는 것은 기사의 편의를 배려해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개선하겠다는 것.

그동안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배차 기준으로 시내버스 기사들은 기본적인 생리현상을 해결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예로 청주에서 옥산으로 운행되는 구간은 출퇴근 시간대에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구간이다.

청주시의 버스노선표에 의하면 611호 버스는 8시4분에 분평동에서 출발해 09시1분에 종점지인 옥산 금정아파트에 도착하고 4분을 쉬었다가 9시5분에 출발해야 한다. 그리고 다시 분평동 종점에 10시2분에 도착해서 10시22분에 다시 출발하는 일정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611호를 운행하는 기사 들 중 시간을 맞추는 사람은 없다. 버스노선표가 현실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버스 노동자들은 민원을 무수히 제기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 늦은 감이 있지만 청주시의 이번 결정으로 버스기사들의 편의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소리 없이 정규직 전환

지난 6월 21일 청주시는 상당보건소와 흥덕보건소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31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방문간호사업과 영양플러스 사업, 구강보건사업을 담당하는 비정규직 직원이 대상이었다.

뿐만 아니라 청주시는 2014년과 2015년 2년에 걸쳐 추가로 60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윤송현 청주시의원이 공개한 ‘기간제 현황 및 정규직 전환 계획’에 따르면 청주시는 2014년 상반기에 학교숲 코디네이터, 의료급여사례관리사 3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2015년에는 차량등록사업소와 평생학습관, 시립도서관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3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비정규직 직원들의 급여도 인상된다. 일률적으로 최저임금을 적용받던 비정규직 직원 중 ‘보통인부’, ‘행정도우미’, ‘외부조사’, ‘현장노무’직의 임금을 최저임금 이상으로 상향했다.

이에 따르면 2013년 최저임금인 1일 3만8900원을 적용받던 현장노무 직 비정규직의 급여는 2014년에 1일 5만원으로 상향된다. 인상률이 무려 28.5%에 달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처우개선을 수차례 촉구했던 윤 의원은 “지난 9월 2일 한범덕 시장에 대한 시정 질의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의원은 “청주시가 비정규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 했지만 이 같은 소식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비단 비정규직 문제만이 아니라 한 시장이 노동문제에 노동 친화적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이 노동계 내부로부터 나오고 있다.

현행 법으로 금지된 사납금제도를 운영하는 택시업계에 대한 과태료 처분 조치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이삼형 공공서비스노조 택지지부장은 “관내에 있는 모든 회사를 상대로 과태료 처분을 한 것은 청주시가 처음이다”며 “박원순 서울시장도 못하는 정책이 청주에서 이뤄졌다”고 호평했다.

올해 초 전 대표의 횡령의혹으로 존폐위기에 몰렸던 청주시민센터 사건도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사례로 꼽힌다. 당시 청주시의 결정에 따라 80여명의 일자리 존폐가 걸렸던 사안에서 한 시장이 노조 관계자를 면담하고 이들의 주장을 수용했다. 한 시장의 결단으로 청주시민센터는 사업을 지속할 수 있었고 그 결과 현재는 정상화 직전까지 도달했다.

민주노총 사무처장 출신인 우진교통 김재수 대표는 “버스 업계 자정결의에서 노동친화라는 표현을 쓸 만큼 노동자를 배려하는 느낌을 받았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건물에 대한 사상 초유로 공권력을 투입하는 등 박근혜 정부와 노동계가 최악의 대결 국면을 맞은 가운데 한범덕 시장의 ‘노동친화적’ 행정이 어떤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지난 13일 청주시와 6개 시내버스회사는 “시민친화적 시내버스 서비스개선 자정결의”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