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국회의원 존재감 미미… 정우택, 온란이서도 '댓글 제조기'로 이목’
노영민, '블랙아웃' 대비 혈세낭비 지적… 변재일, 노동기본권 언급 '의외'


2013년 국정감사는 어느해 보다 밋밋하게 진행된다는 평을 받고 있다. 화제도 없고 이슈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세간의 평가속에 충북 지역의 국회의원도 커다란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정우택(청주상당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의원 만큼은 예외다. 민주당 원내대표인 전병헌 ‘코스프레’ 비판에서 ‘4대강 비판’, 국정원 댓글에 대한 ‘호들갑’ 발언까지 누리꾼들의 수많은 댓글을 끄집어 냈다.

‘억’은 돈도 아닌 국정감사에서 노영민(청주 흥덕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원은 6조3500억원의 혈세 낭비를 지적했다. 사업가 출신인 노 의원이 돈 규모로는 가장 큰 액수를 불렀다.

노동권에 대해서 관심이 없던 변재일(청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원은 국정감사에서 ‘노동기본권’ 문제를 들고 나왔다.

지역 국회의원중 유일하게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직을 맡고 있는 오제세(청주 흥덕 갑,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원은 이슈보다는 여·야 간 중재에 바빴다.

민주노총충북본부 초대 임원과 전교조 활동을 했던 도종환(비례대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 의원은 논란이 되고 있는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사태와 ‘교학사 교과서’ 문제, ‘카지노산업’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의정 활동의 꽃’이라 불리는 국정감사 기간 동안 지역 출신의 국회의원의 활동 상황을 정리해 본다.(편집자)

정우택, 4대강 부실공자 자료 공개

이명박정부 출범 당시 도지사였던 정우택 의원은 ‘관기’ 발언을 하며 이 대통령과 친밀감을 표시했다. 환경단체로 부터 ‘4대강 찬동 A급 정치인’으로 분류될 만큼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한 대표적인 찬성론자였다. 하지만 2013년 국감에서 정 의원은 4대강 사업을 전면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13일 정 의원은  대기업이 수천억원에 낙찰 받아 시공한 4대강 보 각 공구에서 온도 균열지수를 허위로 산정하는 식으로 부실공사를 시행해 유해 균열이 발견된 자료를 언론에 공개했다.

14일에는 4대강 사업의 직접적 대상지인 금강, 영산강, 낙동강권 수변의 2011년, 2012년 홍수피해액이 전년도에 비해 오히려 증가한 사실도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영산강 홍수 피해액은 지난 2011년 49억원에서 2012년에는 828억원으로 16배나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낙동강은 지난 2011년 869억원에서 2012년에는 2천362억원으로 3배 정도 증가했으며, 금강은 350억원에서 737억원으로 홍수 피해액이 2배 이상 늘어났다.

정우택 의원은 "국토부는 4대강 사업으로 홍수 피해가 줄었다고 발표했지만, 소방방재청에서 집계한 홍수피해액은 4대강 사업 이전에 비해 오히려 증가했다"며 "4대강 사업이 홍수 예방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4대강 사업을 비판했다.

정 의원은 국감장 밖에서도 누리꾼들의 이목을 끌었다. 정 의원은 한국e스포츠협회 협회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전병헌 의원의 코스튬 플레이에 대한 비난 발언을 해 게임팬들의 눈총을 샀다.

정 의원은 17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에서 "국감의 선봉장인 야당 원내 대표가 국감 기간 중 게임 캐릭터로 분장하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걸 보면 민주당이 준비한 24시 비상국회 운영의 결과물이 이런 것이었구나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지만 누리꾼들은 “약속을 지키는 것이 뭐가 문제인가요. 새누리당이나 잘하세요”’라는 반응이 많았다.

노영민, 전력수급조절 실패 6조원 낭비

노영민 의원은 정부가 전력수급조절에 실패하면서 블랙아웃(대정전)을 막기 위해 최근 2년 동안 6조원이 넘는 어어어마한 비용을 지출했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이 산업자원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1년 9월 순환 정전사태 이후 지난 8월까지 정부와 한국전력은 절전보조금 등의 명목으로 6조3500억원을 지출했다.

노 의원은 "전력 수급 위기가 매년 여름과 겨울마다 반복되면서 국민 모두가 폭염 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것은 물론 천문학적인 대가를 치르고 있다"면서 "연례행사처럼 치러지는 이런 소동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할지 국민은 답답해 한다"고 비판 했다.

노 의원은 충청권 홀대론도 제기했다. 노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의부터 제출받은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현황’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 투자유치는 2011년 총 136억7천만달러였으며 이중 수도권에 45.2%가 몰렸다. 2012년엔 162억8천만달러 중 63.2%가 수도권에 집중돼 편중현상이 심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노 의원이 지난 9월 초에 진행한 출판기념회도 일부 언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언론들은 “국회의원출판기념회는 왜 꼭 국정감사를 앞두고 열리냐”며 “피감기관으로부터 손쉽게 정치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들었다.
 
변재일, 철도법 개정은 노조탄압용 졸속정책

변재일 의원은 2010년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철도안전법’ 개정이 철도노조를 압박하기위한 탄압용 졸속 법안개정이라고 비판했다.

변 의원은 25일 진행된 한국철도공사 국정감사에서 “대체기관사 양성을 위해 81억원의 국비지원을 받았지만 현재 교육받은 2036명 중 실제 기관사로 전환한 인력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노조 탄압용 정책추진으로 인해 공사는 불필요한 예산을 집행했으나 그 실적은 없었으며 명백한 정책추진의 실패”라고 지적했다.

변 의원은 대청호의 수질 개선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24일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자원공사는 대청호의 수질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주문하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대청호의 수질 현황은 COD(화학적산소요구량) 기준으로 2010년 3.3㎎/L, 2011년 3.4㎎/L, 2012년 3.5㎎/L, 올해 3.5㎎/L로 나타났다. COD는 물의 오염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오염이 심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오제세, 격전장 여·야 중재 곤혹

오제세 의원은 국민노령기초연금 철회 등 쟁점이 형성되면서 여·야간의 격전장이 된 보건복지위원회장을 맡고 있다. 14일 국감에서는 기초연금 자료 공개 여부를 놓고,  17일에는 복지부가 작성한 ‘야당 대응 문건’을 놓고 여·야간 설전을 벌이며 정회를 반복했다.

25일 열린 국민건강보험공단 국정감사에는 “비위공무원을 빨리 징계하라”는 이목희 의원과 “법대로 한다”며 맞서는 김종대 이사장 사이에 설전이 벌어졌다. 결국 상임위원장인 오 의원의 중재로 국감은 계속 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으로 인한 수산물 안전대책 등 국민적 관심거리가 큰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도종환, 전교조 법외노조·한국사 교과서 질타

도종환 의원은 전교조 출신답게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에 따른 대책을 따져 물었다. 25일 진행된 부산·울산·경남교육청 국감에서 피감 교육감들에게 전교조 법외 노조 통보에 따른 각 교육청의 입장과 대응 방안을 물었다.
24일 충북대학교에서 진행된 국감에서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문제를 지적했다. 도 의원은 이 자리에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는 의병을 '폭도'로, 히로시마 원폭을 '피격'이라고 표기했고 의병들을 '소탕·토벌'해야 한다고 표기돼 있는 등 오류투성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