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 24일 감사원 진정·행정소송 등 통보

총장 선출을 둘러싼 충북도립대학 사태가 결국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도립대 교수협의회는 23일 소속 교수들에게 대학측을 상대로 한 법적조치 실행 여부에 대해 찬·반을 물은 결과 과반 이상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에 교수협의회는 24일 오전 중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학측에 감사원 진정과 행정소송 등 모든 법적조치에 들어 가겠다는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이 같은 결정에는 지난 18일까지 교수협의회의 서류제출 요구사항에 대해 대학측의 회신이 없었던 점이 크게 작용했다. 이 대학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는 전체교수 28명중 보직교수 등을 제외한 22명이다.

앞서 교수협의회는 지난 21일 오후 긴급회의를 열어 총장 후보자 재공모 마감과 관련해 법적조치 등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 하지만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다만 교수들은 향후 ‘총추위 불참’에는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이틀에 걸친 찬·반 의견 조사에서는 법적 대응으로 의견을 모았다. 줄곧 총추위 구성을 위법이라고 주장해 온 교수협의회가 설령 총장 적임자가 나타났다고 해서 총추위 결정을 인정할 경우 결국 ‘밀실’ 구성된 총추위를 인정하는 자기 모순에 빠진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교수협의회 한 교수는 “지난 14~21일까지 접수한 총장 후보 재공모에 MB정권 말 교과부 제1차관을 지낸 김 모(51) 씨와 금호그룹 부회장 등 외부인사 4명이 신청서를 냈다”며 “이와 관련해 일부 교수들은 대학발전을 이끌만한 인사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법적조치에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수협의회가 향후 총추위 불참을 강행할 경우 설사 유능한 총장이 임명되더라도 ‘반쪽짜리 총장’에 불과해 학내 갈등은 여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시말해 학내 구성원의 환영을 받지 못하는 총장이 나와 정통성 시비로 비화될 소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교수협의회 한 교수는 “충북도와 대학이 원칙과 상식에 어긋난 총추위를 만들어 이런 사태를 몰고 왔다”며“지금이라도 ‘밀실’ 총추위를 해체하고 다시 구성한 후 총장을 추천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