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충청지역 선거구 증설의 당위성이 충분하며 원내대표로서 정치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21일 대전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구 증설을 비롯한 각종 지역 현안에 대한 민주당의 의견을 전달했다.

전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대전·충청지역 인구가 호남을 추월하고 있다”며 “민주당도 대전·충청지역이 계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선거구 증설과 관련해 “표의 등가성에 대한 문제는 헌법적인 사안인만큼 (선거구 증설) 논의가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며 “국감 후 여야 간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하게 되면 보다 정밀하고 면밀하게 판단, 논의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조정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이어 “당 내에서도 차근차근 차질없이 논의해 가는 과정 중”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선거구 증설문제의 공론화가 이뤄질 경우 충청민들의 요구가 당 지도부에 전달되고 수용되는 데 원내대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충청과 호남이 선거구를 두고 경쟁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라 민주당이 선거구 증설문제에 다소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원론적인 답을 내놓았다. 전 원내대표는 “표 등가성 문제는 헌법적 기준과 대법원 판결에 맞춰 정리해야지 특별히 다른 지역을 염두에 둔 경쟁적 논리로 진행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