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오송2산단이 땅 투기로 인해 사업성이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사진)은 21일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공단) 국정감사에서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조성지역에 토지보상금을 노린 투기세력의 기승으로 보상비 등 사업비(원가부담) 증가에 따른 사업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며 “2016년 준공예정이었으나 1년이 늦어진 2017년에나 준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공단자료에 따르면 당초계획은 올 4월 협의보상완료, 7월 실시설계, 9월 시공업체 선정 후 10월부터 조성공사에 들어가 2016년 착공예정이었으나 토지보상지연, 오송역세권개발 백지화 등 악재가 겹치면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일단 오송2산단은 올 9월 현재 협의보상률이 공사착공 법적기준 70%를 넘어선 73%를 기록하면서 공정별 사업추진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11월 책임감리용역업체 선정을 통해 12월 조성공사를 착공, 2017년 4월 준공예정이다.

보상가 상승에 따른 사업성 개선방안 마련 등에 따라 일정 연기는 물론 사업추진 주체간의 요구사항 불균형 문제도 발생했다.

노 의원은 “오송2산단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입지 공급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며 “하지만 현재 보상가 상승에 따라 일정연기는 물론 사업주체간 요구사항 불균형까지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 의원은 “진행과정상 사업적 차질에도 오송2산단은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2017년 4월 준공이라는 수정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

노 의원은 “지속적인 수도권 규제완화, 부동산경기침체, 역세권 개발 차질까지 겹쳐 분양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각별한 대책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조성사업은 청원군 오송읍 일원 328만4000㎡(99만평) 부지에 9323억원을 투입해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연계된 바이오산업 허브도시 건설, IT·BT, 첨단 업종 및 연구시설 등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과 충북개발공사가 공동으로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