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무산되면서 내년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이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사실상 백지화가 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정치적 부담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노리는 이시종 지사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개발공사는 오송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지난 27일 우선협상대상자선정위원회(심의위)를 열어 사업게획서를 제출한 컨소시엄 2곳을 대상으로 적정성 여부를 심사한 결과 두곳 모두 ‘부적정’으로 판정돼 우선협상대상자가 없는 것으로 결정했다.

민간컨소시엄이 사업 참여조건으로 제시한 참여사의 출자비율 변경, 시공권 확약, 미분양용지 인수, 공공부문의 채무보증 및 신용보강 등에 대한 적정성 여부에 대한 평가 결과 참석 심의위원 9명 전원이 ‘부적정’의견을 제시했다.

충북도는 12월 29일까지 개발계획 수립고시를 완료해야 하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국내 현 사회·경제적 여건과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행정절차 소요기간을 고려할 때 민·관합동개발 방식의 사업추진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 개발예정구역 해제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005년부터 추진했던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지역정치권의 책임공방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3차례 걸친 민간투자자 찾기에 실패하면서 민선 5기의 대표적인 현안사업 추진 중단이라는 현실에 봉착한 이시종 지사의 내년 지방선거 재선가도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됐다.

민간투자자 모색을 위한 2차 공모가 무산된 직후인 지난 4월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을 겨냥한 비판공세를 가하자 민주당 충북도당도 맞불공세를 펼쳤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부담을 최소화 해야하는 이시종 지사 입장에서는 최근까지도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백지화라는 결과가 가져올 민심에 촉각을 세워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지사가 어느 현안사업보다도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총력을 기울여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국내외 장기 침체국면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사업은 경기가 호전될때까지 잠시 유보하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이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무산에 따른 정치적 부담이 없지는 않지만 그렇게 큰 타격을 입을만한 수준이 아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정가는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도정운영에 있어 눈에 띌만한 과오가 없었던 이 지사에게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높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시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식이든 결론을 내지 않을 수 없다”며 “정치적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더 이상 사업을 고수한다고 당장 달라질게 없다. 시간이 갈수록 정치적 부담만 커지고 있어 사업추진 중단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