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토 균형발전에 어긋난다”
대학 측의 향후 움직임 포착 안돼

영동대 천안·아산권 캠퍼스 신설 계획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제동으로 브레이크가 걸렸다.

이런 상태라면 아예 무산될 지도 모른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영동대는 지난해 초 아산 신도시 건설 예정지역 인근 아산시 음봉면 동암리에 제2 캠퍼스 용 부지 12만평을 사들였다. 그러나 교육부는 최근 영동대의 캠퍼스 신설허가 신청을 반려, 현재까지 불허방침을 바꾸지 않고 있다.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지방대가 특정 지역에 밀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대학 측은 “교육부의 신청반려 이후 재신청은 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캠퍼스 설립을 포기한 것은 아니며 여건상 잠시 보류한 상태”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 측은 충청권에 신행정수도 후보지가 결정되면 다시 추진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들리지만 공식적인 반응과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어쨌든 영동대의 천안 캠퍼스 설치가 어려움을 겪게 된 이유는 지역 대학들의 반발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충남 서북부 지역 19개 대학이 모여 만든 ‘호서지역 대학 총·학장 협의회’는 이 지역에 추가로 캠퍼스가 설립되는 것을 반대하는 내용의 건의문을 최근 교육부에 제출한 바 있다. 수험생 숫자가 대학 입학정원보다 줄어든 현실에서 수도권 및 영호남지역 대학들이 충청권에 캠퍼스를 새로 설립하면 국토균형발전이 저해된다는 주장이다.

교육부는 “지방대학들의 충청권 캠퍼스 건립이 국토 균형발전 정책과 맞지 않는데다 기존 캠퍼스 지역 주민들의 이전반대 의견도 만만찮아 쉽게 허가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