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주당, 청주서 예산·정책협 개최

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충북지역의 현안과제 지원을 약속했다.

충북도와 민주당은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충북지역의 내년도 현안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장병완 정책위의장, 최재천 국회예결특위 간사, 조정식·윤호중·박수현 국회 예결위원, 정호준·이언주 원내 대변인 등 민주당 원내 최고위 당직자, 국회 예결특위위원, 오제세·변재일·노영민·도종환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도에서는 이시종 지사를 비롯해 행정·경제 부지사 등 12명이 참석했다.

도는 충북발전 10대 현안과제, 2014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25개 주요 건의과제에 대해 이번 정기국회와 예산국회에서 당 차원의 ‘지원사격’을 요청했다.

특히 이 지사는 “정부의 SOC예산 감축 기조에 따라 정부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국토 중심에 위치한 충북의 SOC사업은 모든 지역으로 통하는 실크로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여야를 떠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병헌 원내대표는 “충북도가 건의한 핵심사업들이 정부예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민주당 국회 예결위원이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충북현안을 챙겨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했다.

노영민(청주흥덕을) 의원은 “내년 7월 출범할 통합 청주시에 대한 전폭적 지원은 민주당의 대선공약이었고, 박근혜 대통령의 후보시절 7대 충북지역 공약 중 제1호였다”며 “당연히 정부가 책임져야 할 행정정보시스템 통합지원 예산이 기재부·관계부처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아연실색할 만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 의원은 사회복지시설 음성 꽃동네를 거론하며 “재소자의 80%가 타 지역민인데도 충북 음성에 있다고 해서, 거액의 시설운영비를 해당 광역·기초지자체에 부담을 주는건 부당하다”며 “관계 법령을 개정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종환(비례) 국회의원은 무상급식 국비지원을 요구했고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영유아보육법 국비지원과 무상급식 국고지원, 화장품뷰티박람회 종합발전센터 구축사업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지역의 10대 현안은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청원·청주 통합 범국가적 지원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화장품·뷰티 산업 육성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개최 지원 △무상급식 국비 지원 △취득세 영구인하 추진 중단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조속 처리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수도권 규제완화 추진 중단이다.

25개 주요 사업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 전철화 △음성 꽃동네 시설·운영비 전액 국비 지원 △청원·청주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지원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 사업 △오송 중앙연구의료원 건립 등이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왼쪽)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오른쪽)가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3 예산·정책 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