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 반대대책위 집회 "강행땐 수단 가리지 않고 저지"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주민으로 구성된 ‘소각장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19일 “주민 생존권을 무시한 ES청원은 소각장 사업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오창환경지킴이, 이장단, 아파트입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와 주민 400여명은 이날 오창산업단지내 ES청원 폐기물처리장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ES청원은 지난해 소각장 사업을 철회하겠다고 약속 해놓고 남몰래 다시 추진해 주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를 취소하고 군을 상대로 제기한 행정소송도 취하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ES청원이 주민 생명을 위협하는 소각장 사업을 강행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를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 업체는 지난해 10월 청원생명축제장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군의원 등이 배석한 자리에서 소각장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약속과 달리 ES청원은 최근 금강유역환경청에 지정·일반폐기물을 하루 170t 처리하는 소각장 설치 사업을 신청하고 환경영향평가 보완을 위해 군에 수질오염총량제 지역개발부하량을 할당해 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군이 이를 거부하자 청주지법에 ‘소각로 사업을 위한 배출 부하량 할당거부 처분 취소 소송’을 낸 상태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