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내외 민관협의체 구성해 9월 출범 목표

공직비위 척결을 위해 단체장과 민간전문가들이 만났다. 한범덕 청주시장과 녹색청주협의회 상임위원장단인 허원·윤석위·황신모·이두영·반영운·염우 씨 등은 지난 6일 앞으로 힘을 모아 공직비위 척결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이 날 (가칭) 부패추방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20명 내외로 구성하고 9월에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민선5기 들어 청주시 공직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은데다 옛 연초제조창 매입과정에서 이종준 주무관이 6억6000만원이라는 뇌물을 받은 것이 드러나자 시민들 사이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충북청주경실련과 녹색청주협의회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청주시에 제안했고, 한 시장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만남이 이뤄졌다. 이 날 물꼬가 트인 만큼 앞으로 운영규정 마련과 위원 구성 등에 대해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한범덕 시장은 휴가를 끝내고 출근한 지난 5일 주간업무보고 회의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KT&G 매입과정에서 뇌물 받은 사건을 생각해 봤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시장의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들께 백배 사죄드린다. 강도 높은 공직비리 척결 대책을 수립 중”이라며 “시 공무원의 근본 인식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시민사회와 시민의 생각을 모아 다시는 돈 받는 것을 상상도 못 하도록 확실한 대책을 내놓고 철저하게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시장의 이 날 발언은 휴가전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민관협의체 구성에 관한 의견이 오고갔기 때문에 나온 것. 다소 늦었지만 시민단체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다행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런 협의체도 민관 거버넌스의 일종이긴 하나 전국 처음이다. 시민들은 “늦었지만 환영한다. 행정조직 자체적으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럴 때 민관이 힘을 합쳐 청렴한 조직을 만든다면 전국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두영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공직비위사건이 터진 뒤 시민단체에서 성명서 내고 마는 건 한계가 있다. 그래서 차제에 협의체를 만들어 체계적·전문적으로 부패척결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규정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내부고발제 강화와 처벌 강화, 시민참여, 지역사회 전체의 자정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