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시민단체 전국 최초 구성 20명 규모 출범

청주시에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직비리 척결을 위한 민관협의체가 구성된다.

공직비리 예방에 민간이 직접 나서게 되는 것이다. 옛 연초제조창 매입비리 사건이 협의체 구성 단초가 됐다.

4일 청주시와 청주경실련 등에 따르면 청주시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빠르면 다음달에 가칭 ‘공직비위 및 부패 근절을 위한 청주시 민관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공직비위 근절 민관협의체는 시민사회단체 및 각계인사 20여명이 참여해 공직비리 근절방안 수립과 함께 감사업무 모니터링, 감사제언 등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시민단체와의 협의를 마치는대로 이번주중 운영규정안을 확정해 시의회에 보고한 뒤 위원 선임 등을 거쳐 다음달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협의체가 기존의 시민감사관제처럼 유명무실하게 운영될 가능성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다.

이와관련, 청주경실련은 민관협의체의 감사관련 조사연구 기능확보 및 비리공무원에 대한 정보공유 등 실질적인 활동방안 마련을 시에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다.

이처럼 청주시가 민관협의체 구성에 나서고 있는 것은 옛 연초제조창 매입비리와 관련한 청주시민의 1인 시위가 한 달을 넘기고 있는데다 최근 페이스북등 SNS에서 시의 대책을 촉구하는 여론이 다시 커지는 등 시민들의 요구가 거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달 30일에도 충북민언련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범덕 청주시장은 더 이상 시민들을 무시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제대로 사과하고 설명하기 바란다”면서 “아울러 실효성 있는 청주시 공직비위 근절 대책을 내놓으라”고 주장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공직비위 근절과 관련한 민관협의체 구성과 관련한 사례가 없어 규정을 만드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면서 “이번주중 운영규정을 확정해 시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감사시스템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이두영 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민관협의체는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권한을 가져야 한다”면서 “공직비리의 근원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틀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