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안 논란을 빚고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의 거점지구·기능지구 동시개발론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는 11일 발표한 성명에서 과학벨트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동시개발을 정부에 요구했다. /관련기사 2면

김광수 의장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정부는 과학벨트 원안의 ‘선(先) 거점지구, 후(後) 기능지구’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며 동시개발론을 펼쳤다.

대전 거점지구를 먼저 개발해 나오는 연구성과물을 기능지구에서 실용화하는 과학벨트가 아닌 거점과 기능지구를 동시에 개발하자는 의미다.

이시종 지사도 동시개발론을 내놓았다.

이날 오전 이 지사는 과학벨트 관련 정책간담회 차 충북도청을 방문한 미래창조과학부 양성광 미래선도연구실장과 김성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과장에게 “거점지구를 먼저 개발하고 기능지구를 후에 개발하지 말고, 대덕지구에서 생산되는 연구결과물을 충북 청원·세종시·충남 천안 3개 기능지구에서 사업화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래부는 부정적 입장이다.

양성광 실장은 “큰 틀 속에서 추진할 수밖에 없다”며 “과학벨트 특별법이 정한 범위 안에서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밝혔다.

미래부와 대전시는 지난 3일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짓고 대전 신동·둔곡지구를 산업용지로 개발하는 ‘과학벨트 수정계획’에 합의하고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