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단체 “온천개발 개입 적절치 않아” 비난

사업추진으로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문장대온천과 관련해 대구지방환경청이 경북 상주시가 구성한 환경영향평가 협의체(이하 협의체)에 참여해 비난을 사고있다.

1일 문장대온천반대 충북 범도민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상주시는 지난 달 문장대 온천개발지주조합, 대구지방환경청, 경북도, 교수 등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 협의체에 온천개발 환경영향평가를 담당할 대구지방환경청이 참여하면서 충북지역 환경단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문장대온천개발은 지난 20여년간 환경파괴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주민·지역간 갈등을 초래했다. 따라서 이같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국가기관인 대구지방환경청이 이 협의체에 참여했다는 자체만으로 본연의 임무를 포기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이 높다.

박연수 문장대온천반대 범도민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환경오염 유발과 원인을 제공하는 온천의 개발을 막아야 할 환경청이 이런 협의체에 참여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문장대에 온천이 개발된다면 하류 지역인 괴산의 수질오염은 불을 보듯 뻔하다. 대구지방환경청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환경운동연대(대표 박일선)도 이날 성명을 내고 "개발행위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심판관 역할을 해야 할 지방환경청이 협의회에 참석했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라며 "즉각 협의회에서 탈퇴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표는 "조만간 환경부에 항의 공문을 보낼 것"이라며 "충북도와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환경청의 이런 잘못된 태도를 바로잡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박 대표는 "문장대 온천과 용화온천 개발로 지역 간 분쟁은 물론 한강의 발원지에 대한 심각한 수질오염, 국립공원 지역의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고 있다"며 "이런 문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심의할 기관이 사업자들과 머리를 마주 대했다는 것 자체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주장했다.

괴산군 관계자도 "상주시가 괴산군을 들러리 세워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려는 것으로 판단해 이 협의체 참여요청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지방환경청 관계자는 "문장대 온천 개발에 대한 찬성과 반대 등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취지에서 협의체에 참석했다"며 "협의체 참여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