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13차례 집중보도 통해 문제제기, 디클로로메탄 중독사 등 단독보도

▲ 지난 30일 충청북도와 변재일 국회의원, (주)셀가드코리아 등 5개회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화학물질 배출 저감 프로그램인 스마트 프로그램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충청북도와 금강유역환경청(청장:박천규)은 지난 30일 충북지역의 발암가능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디클로로메탄 다량배출 5개사업장과  화학물질 배출 저감 방식인 SMART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에 따른 협약을 체결했다.

SMART 프로그램은 유해화학물질 다량 배출지역, 지역별 배출물질, 지역 내 기업별 배출저감 능력 등을 고려하여 저감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는 배출저감 정책이다. 이번 협약에는 더블유스코프코리아, 셀가드코리아,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이 참여했다.

금강유역환경청과 충청북도는 “이번 협약으로 충북지역이 화학물질 배출량 전국 1위의 오명에서 벗어날 뿐 아니라, 향후 충북지역의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런 발표에도 불구하고 달리 주민들의 피해에 대한 세부적인 대책은 빠져 있다는 지적이다. 인터넷 동호회인 오창환경지킴이(대표 박성희) 내부 게시판에는 주민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와 같은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이 빠져 있다는 글들이 다수 올라와 있다.  발암물질을 저감하는 정책도 중요하지만 피해주민에 대한 대책은 왜 빼 놓았냐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민피해에 대책과 관련 도 환경과 관계자가 황당한 해명을 했다가 번복하는 헤프닝도 벌어졌다. 이같은 일은 협약 체결식 하루 전인 지난 29일 충청북도 바이오환경국장 명의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발생했다.

이 자리에서 도 관계자는 “주민 피해에 대한 건강역학조사등이 필요하나 아직 국내에 이를 수행 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기자는 주민건강역학 조사는 원진녹색병원이나 대학병원 정도면 수행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 질문을 받은 도 관계자는  “실수로 말을 잘못했다. 장비가 없다는 것은 아니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며 말을 바꿨다. 

한편 본보는 지금까지 디클로로메탄과 발암물질에 대하여 13건의 기사를 통해 실상과 위험성을 알렸다. 본보는 이 과정에서 단독으로 디클로로메탄으로 인해 노동자가 중독 사망한 사고가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사실을 보도했다.

또 일본에서 디클로로메탄 사용사업장에서 집단적으로 담관암(쓸개암)이 발생한 사실을 단독 보도했으며 2011년 발암물질 배출량 충북 1위 사실도 전국 최초로 보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