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행사 승인여부 8월에 결정, 승인받아야 국비도 받아
“유기농관련 단체와 농민이 중심되는 행사여야” 이구동성

오는 2015년 괴산군에서는 ‘2015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열린다. 세계유기농업학회(ISOFAR)는 지난 2011년 12월 첫 개최지로 괴산군을 선정했다. ISOFAR 회장은 손상목 단국대 교수. 충북도·괴산군·ISOFAR가 공동주최하는 이 행사의 예상 사업비는 300억원. 주최측은 “농업의 패러다임이 생산성을 중시하는 화학농업에서 지속가능성과 환경을 생각하는 유기농으로 전환되고 있고, 이 행사는 충북도가 육성하고자 하는 유기농특구 계획과 부합된다”고 설명했다. 충북도는 100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괴산군 불정면에 괴산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조성하고, 개소당 5~10억원을 지원하는 유기농 생태마을도 만든다.

현재 관건은 정부로부터 국제행사 승인을 받는 것이다. 여수엑스포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자 정부에서는 지난해부터 국제행사 승인을 강화해 매년 한 차례만 승인 심사를 한다는 것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 8월에 국제행사 승인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잘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승인을 받아야 국비를 받을 수 있다. 주최측은 사업비 300억원 중 국비를 125억원 정도 예상하기 때문에 승인을 받지 못하면 행사 자체가 불투명하다. 그럼에도 괴산군은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행사가 축소될 수밖에 없다.

▲ 2015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기본계획
그러나 ISOFAR는 행사 경비를 지원하지 않는다. 주제전시관의 자료를 제공할 뿐이다. 그동안 이 학회가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얻고 있는가 하는 점과 2015년 엑스포가 첫 행사라서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 말들이 많았다. 그러나 주최측은 논란이 일단락됐고 앞으로 국비를 많이 받는 것이 관건이라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이 기구는 2002년 설립됐다. 지난 2011년 이 기구에서 신청해보라고 해서 괴산군을 개최지로 신청해 선정된 것이다. 선정 이후 이런 저런 말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문제가 없다. ISOFAR는 유기농관련 석학들의 모임이라서 경비를 지원하는 게 아니고 엑스포 주제 및 핵심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다. 유기농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행사로 소비자들에게 유기농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는 일시적이고 유기농은 영원”
엑스포는 주제전시, 산업전시, 체험전시, 컨벤션, 문화이벤트, 교육, 관광 등으로 이뤄진다. 주최측은 30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관람객 103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괴산군이 유기농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여러 유기농관련 단체와 농민들이 오래전부터 씨를 뿌리고 터를 잡은 덕이다. 이런 인프라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관주도의 형식적인 행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 행사는 행정기관이 아닌 유기농관련 단체와 농민들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다.

이도훈 ‘흙사랑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유기농엑스포는 중·소농이 유기농업을 지속 할 수 있는 물적 기반을 만드는 계기가 돼야 된다. 관주도로 되면 성과에 욕심을 내게 되고 그렇게 되면 행사가 끝난 뒤 건축물만 남을 것”이라며 농민중심의 엑스포를 강조했다. 엑스포의 성공여부란 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느냐는 단순한 실적이 최고의 가치가 돼 버리면 유기농의 주체인 농민은 결국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태근 흙살림 회장은 “ISOFAR에 대한 논쟁은 이제 끝났다. 행사를 잘하는 게 중요하다. 만일 정부가 국비를 지원하지 않아도 행사는 열릴 것이다. 괴산에서 유기농을 하는 단체와 농민들이 힘이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에 휘둘리지 않을 것이다. 행사는 일시적이고, 유기농은 영원하다. 행사를 계기로 유기농을 홍보하고 산업을 만드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괴산군은 엑스포 추진을 위해 민관협의회, 유기농산업발전협의회, 유기농엑스포TF팀, 유기인증지원단 등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 중 TF팀만 빼고는 유기농관련 단체와 전문가들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이 조직을 얼마나 성실하게 가동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는지가 문제다. 그리고 울진군과 남양주시에서도 이와 비슷한 유기농관련 행사를 했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를 반면교사 삼아 프로그램을 알차게 짜야 할 것이다. 모 인사는 “예산 300억원은 큰 돈이다. 이 예산이 헛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 유기농의 역사는 매우 짧고, 인증받은 면적도 부족하다. 다만 엑스포를 통해 앞으로 유기농으로 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각수 괴산군수, 잇단 구설수
양반길 만들며 무단 벌목···“법 위반은 위반이지” 여론

▲ 임각수 군수
임각수 괴산군수는 평소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주변에서는 ‘돈키호테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반면 부지런하고 추진력이 강하다는 평도 듣는다. 임 군수가 연이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부인 명의의 땅에 군 예산으로 수해복구공사를 실시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임 군수가 이번에는 충청도 양반길에 국립공원 내 수목을 무단없이 사용했다 고발당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사무소는 허가를 받지 않고 공원내 참나무와 소나무 등 70여 그루를 무단 벌목한 임각수 군수와 직원 등 2명을 자연공원법 위반 혐의로 괴산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은 2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군수는 지난 3월 30일 칠성면에 충청도 양반길을 개설하면서 나무계단과 출렁다리에 쓸 소나무와 참나무 수십 그루를 베도록 직원에게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임 군수는 경찰조사에서 혐의 사실을 인정했다는 후문이다. 양반길은 갈론계곡 입구에서 청천면 갈은·화양·선유·쌍곡구곡을 잇는 85km 구간에 조성된 또 하나의 길이다. 임 군수는 산막이옛길이 큰 인기를 끌자 길 하나를 더 낸 것. 양반길은 지난 3월 일부 개장했고, 나머지는 올 연말 준공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속리산사무소 측과 양반길 일부를 위탁관리하는 협약까지 맺었는데 너무 과잉반응한 것 아닌가. 군에서는 사람들이 다니도록 길을 내는 차원에서 간벌한 것이다. 공단측이 경찰에 고발까지 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임 군수는 최근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자신을 고발한 건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군 예산으로 부인 땅 수해복구 공사를 한 것과 마찬가지로 비난받을 일을 했다는 여론들이 우세하다. 벌목허가 없이 나무를 벤 것은 이유야 어떠하든 법을 위반한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