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노 충주담당 기자

제29회 대통령기 전국시·도대항조정대회와 제2회 충주탄금호배 전국조정대회가 지난 8~12일까지 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는 2013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100여일 앞두고 세계대회 개최준비를 최종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대회를 앞두고 대한조정협회가 조직위 앞으로 공문을 보내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이 조정경기장으로서의 기능이 어렵다고 판단, 국가대표단 철수 및 국내외 대회 개최 취소를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충주시가 불법 수상레저업체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충주시는 지난해 말까지 불법 수상레저시설을 철거키로 약속하고 슬그머니 말을 바꿨다. 세계조정대회에 지장이 없도록 불법 수상레저업체들과 협의했다는 것이다. 구역을 나누고 세계대회 이후 철거한다는 내용이었다. 세계대회를 앞두고도 철거를 못 하는데 그 이후에 철거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비난 여론이 쏟아졌다. 그 시기에 조정협회도 ‘대회 개최 취소 검토’라는 공문을 보낸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충주시는 10일까지 불법시설을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각 업체에 통보했고, 이때까지 자진철거가 이뤄지지 않으면 13일 행정대집행을 한다고 했다.

업체는 시의 계류장 철거 행정대집행 방침에 ‘행정대집행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맞섰다. 불법인 이들 업체가 왜 이토록 반발하는 것일까. 그것은 충주시가 각종 대회 때마다 불법시설의 ‘양성화’라는 미끼를 던졌기 때문이라고 이들은 주장한다.

시장이 바뀌고 담당 직원들이 바뀌어도 시에서 개최해 온 여름 호수축제 등 각종 행사 때 개인보트와 바지선 등을 무료로 지원해왔고, 시설도 제공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시종 충북지사가 2000년대 초반 충주시장으로 재임 시 탄금호 수상레저 활동을 적극 권장해 사업을 시작했다고 한다.

문제는 이들 업체들이 하천점용이나 선박운항, 계류장 설치 등 관련 허가를 받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런 약점 때문인지 이들 업체는 충주시의 눈치를 봤던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갑’과 ‘을’의 관계. 그래서인지 시는 이들 업체문제를 미온적으로 처리하는 등 용인해 특혜의혹이 일었다. 왜 불법업체와 협의했는가, 강력한 행정대집행을 못하는 이유가 뭔가, 공무원들과 유착돼 있는 것 아니냐 등등, 숱한 말들이 돌았다.

충주시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의혹은 납득하기 어려운 행보로 스스로 키운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충주시는 의혹을 받는다고 억울해하는 것보다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매지 말라는 교훈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충주시는 불법을 합법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과 권한을 갖고 있으면서도 10년이 넘도록 미뤄왔던 것이다. 불법업체와 유착 의혹과 더불어 안일한 행정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