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공무원 노조, 정원의 1/3 요구… “수용 안 되면 업무협조 거부” 충북도 압박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조직구성을 둘러싸고 갈등이 예상된다. 특히 경제자유구역이 들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충북도에 크게 반발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정원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충주시와 청원군 공무원들이 충북경자청의 자리배분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시 공무원노조는 최근 경자청 조직정원 1차 발표분 47명 가운데 순수하게 증가한 인원의 1/3 이상을 직급별로 안배해 달라는 공문을 도에 보냈다.

▲ 충북경자청 충주지청이 충주시청 내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충북도가 민간 건물을 임대해 사무공간을 마련하자 이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지난달 출범한 경자청의 1차 조직정원 47명 가운데 청장과 도청 이관 인력 21명 등 22명을 제외한 25명 가운데 8명 이상을 충주 몫으로 달라는 것이다.

노조는 공문에서 “충주가 충북경자구역 3개 지구 가운데 가장 크고 업무량이 많다”며 “충주에코폴리스 구역 내에 민가 250여호가 있고 토지보상 등 업무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때문에 사업추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충주를 누구보다 잘 알고, 충주기업도시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낸 충주시 공무원의 노하우가 필요할 것”이라며 “충북경자구역 지정에 충주시의 역할이 컸다는 것은 정부도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역사정에 밝은 충주시 공무원들이 경자청 조직에 포함되는 것은 당연하다”며 “노조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도의 낙하산 인사 거부는 물론 도 업무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원군은 절반 요구

청원군 공무원노조도 최근 비슷한 주장을 펼쳤다. 청원군 공무원노조는 “외국기업 투자유치, 기업민원처리 등을 위해서는 도와 시·군의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필수적”이라며 “경자청 정원 63명 중 절반을 청원군에 배분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자청 정원배정 문제는 경자구역 지정 직후 불거졌지만 경자청 위치 선정 등에 밀려 한동안 잠잠했다. 하지만 경자청 위치 선정이 마무리되고 개청식을 갖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자 충주시와 청원군 공무원 노조는 도를 압박하기 위해 또다시 정원배정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경자청이 도 산하 조직이지만 도청 공무원들의 독식을 막고, 경자구역의 탄생에 기여한 시·군 공무원들에게 논공행상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도는 오는 26일까지 치러지는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가 끝난 뒤 1차 조직에 대한 추가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이를 둘러싼 도와 충주·청원이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원배정과 관련된 원칙은 정해진 것이 없다”며 “도의 현안인 오송박람회가 끝난 뒤 원활한 경자청 운영방안 등을 신중히 검토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했다.

도는 지난달 25일 경자청 충주지청장(3급)에 김진형 정책기획관을 임명하는 등 경자청 개청에 따른 인사를 단행했다. 당시 청내에서는 경자청 개청에 따른 대규모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승진했거나 자리를 옮긴 5급(사무관) 이상 직원은 20명에 불과했다.

도가 심혈을 기울이는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가 개막을 1주일 앞두고 인사를 단행할 경우 행사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그리고 같은 달 2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북경자청 개청식이, 같은 날 오후 충주에서 지청 현판식이 열렸다.

경자청 충주지청 위치부터 ‘삐걱’

경자청은 총 63명이 정원이지만 초기 업무량 등을 고려해 47명으로 출발했다. 당초 도는 행정안전부에 정원 88명을 요구했지만 30% 가량 줄어든 것이다. 조직은 1급(관리관) 청장, 3급(부이사관) 충주지청장, 4급(서기관) 부장, 5급(사무관) 팀장을 두고 ‘1청장 1지청 4부 10팀’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경자청 충주지청 위치를 두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도는 충주지청 청사를 봉방동 충주역 맞은편 현대자동차 사옥 5층에 마련했다. 충주시청과 3㎞가량 떨어진 이 사무실은 250㎡ 규모로 12명의 직원이 일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충주에코폴리스 개발이 진행되면서 발생할 주민민원처리와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청과 충주시 간 업무협조에 차질이 예상된다. 각종 개발과정에서 민원인이 이중으로 지청과 시청을 오가야 하는 불편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런 문제로 충주지청은 사무공간이 충분하고 신속한 업무협조가 가능한 충주시청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됐었다. 도가 경자청 본청을 도청 청사에 두기로 했고,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가 쓰던 빈 사무실도 시청에 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하지만 도는 보증금과 월세를 내는 민간건물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이 사무실을 사용했던 A업체가 매월 임차료와 관리비로 700여만 원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 연 사용료는 수천만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예산낭비라는 지적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천신만고 끝에 외국자본을 유치하고 개발사업을 추진할 충북경자청이 출범 초기부터 위치 선정(지역)과 정원배분, 청사(지청) 위치 등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이지만 개발사업과 투자자 유치에 매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경자청이 어디에 있느냐, 정원배분은 어떻게 됐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볼 때 아주 중차대한 것은 아니다”라며 “토지보상과 개발사업자 선정, 산업기반 조성과 외국자본 유치 등 산적한 과제가 있음을 간과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