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후보측 ‘절차상 하자’이의 제기…교과부, 자체조사 지시
권도엽 총장임용 후보자, 장관 재임시 정책 관련 뒷말도 ‘무성’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임용 후보자가 결정돼 교육과학기술부에 추천됐지만 내부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1순위로 총장 임용 후보자가 된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에 대해 그가 장관 시절 펼쳤던 정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 최종 총장 선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달 17일 교통대는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를 열어 총장 임용 후보자 1순위로 권도엽 전 장관, 2순위로 박준훈 교통대 제어계측공학과 교수를 각각 선정했다.

▲ 총추위 위원 구성 비율을 놓고 교수회와 직원 단체 간 갈등을 겪은 교통대가 이번에는 단과대학별 교수 위원 비율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권 전 장관은 총추위 위원 43명이 투표한 심의에서 23표를 획득했고, 박 교수는 20표를 얻었다. 총추위는 당초 48명으로 구성됐지만 총추위 위원 구성비율을 놓고 교수회와 마찰을 빚은 직원단체(4명)와 동문회(1명)가 불참해 43명으로 진행됐다.

따라서 교통대는 후보자 1, 2위를 교과부에 추천했으며, 교과부는 두 후보를 검증한 뒤 대통령이 최종 결정한다. 하지만 한 후보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 중대한 하자가 있었다며 이의를 제기했고 교과부도 교통대측에 철저한 조사를 지시해 결과가 주목된다.

탈락 후보측,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이 대학 행정학과 박홍윤 교수는 “총추위 구성에 중대한 하자가 있어 이의제기와 합당한 조치를 요구했다”며 “하지만 관리위원회와 대학본부로부터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때문에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저의 주장과 문제가 없다는 위원회의 주장에 대해 공정한 판단을 위해 감독기관 및 법원의 판단을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가 이의를 제기한 사항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단과대학별로 균형 있는 추천위원이 배정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건설교통대학의 경우 추천위원 3명이 배정돼야 하나 실제 배정은 1명만 됐다고 했다. 전체적으로는 총 31명 중 선출 오차가 6명으로 비율로는 19.35%로 매우 높다고 했다. 때문에 이는 총장선출의 핵심규정을 위반한 심각한 하자이며, 이런 하자는 총장선출 결과를 무효로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둘째, 직원의 경우 관리위에 불참의사(규정 제38조)를 제출하지 않았는데 추천위원으로 선정하지 않은 것은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했다. 박 교수는 선호도 조사 결과를 공개할 것도 제안했다. 총추위에서 선호도 조사를 공개하지 않는 것은 해당 조사에 참여한 교수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고, 규정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없기 때문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단과대학별 전화한 교수 수와 수락 수, 불참 의향자 수에 대해서도 공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관리위원회는 제정한 시행세칙을 준수해 진행된 만큼 절차상의 중요한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관리위는 “추천위원 선정과정에서 사용했던 컴퓨터 파일, 전화녹음 내용, 선정에 사용했던 각종 서류 등을 검토해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있는지 면밀히 재검토했다”며 “검토결과 이의제기를 수용할만한 중요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관리위는 단과대학 비율 문제에 대해 선정과정의 돌발상황 등에 의해 최초 설정비율에서 일부 변경된 결과는 있지만 규정을 위반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직원들의 불참에 대해서는 직원위원(여성 1인을 포함한 4인)들이 선정 통보 전화에 대해 여성 1인만 수락하고, 나머지는 모두 추천위원을 수락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수락했던 직원 여성위원도 수십 여분 뒤 추천위원 수락을 취소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해 교원 1인 중에 여성 1인을 추가하고, 선정된 남성교원 중 1인을 제외시키는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관리위의 답변에 박 교수는 다시 조목조목 반박했고, 절차상의 문제 등을 들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해 논란이 예상된다. 총추위 위원 구성 비율을 놓고 교수회와 직원 단체 간 갈등을 겪은 교통대가 이번엔 단과대학별 교수 위원 비율을 놓고 교수회가 자중지란을 겪는 모양새다.

이와 함께 이번 총장 선출 과정 규정 위반 논란과 관련, 교과부가 대학 측에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대학 측은 조사위원회를 꾸려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진상을 밝힌 뒤 이를 교과부에 보고할 계획이다.

강우정 총장권한대행은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하고 공정한 조사를 할 것”이라며 “총추위가 주 조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정부 논란 인물, 대학 이미지 악영향”
교통대 동문·시민사회단체 우려… 민주당도 “임용 반대” 논평

이명박 정부의 핵심사업인 4대강 사업을 진두지휘한 권도엽 전 국토부 장관(사진)이 퇴임 한 달 만에 교통대 총장 후보 1순위로 뽑혔다.

권 전 장관은 이명박 정부 출범과 함께 국토부 1차관에 임명됐으며, 2011년 6월 장관으로 임명돼 지난 3월 11일 퇴임했다. 그는 퇴임사에서 “4대강 사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평가가 좋아질 것이다. 그동안 반대를 위한 반대 때문에 힘겨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회가 권 전 장관을 업무상배임과 직무유기, 직원남용 혐의로 지난달 8일 수원지검에 고발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일산~퇴계원)의 잘못된 통행료 산정을 바로잡지 않고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야당 및 교통대 동문, 시민사회단체 등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저 민주당은 최근 ‘권 전 장관의 교통대 총장 임명을 반대한다’는 논평을 냈다.

민주당은 “권 전 장관은 국토부 장관 시절부터 4대강 부실의혹을 덮는데 급급했고, 수서발 KTX 민영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역사 및 관제권 회수 등을 추진해왔다”며 “이런 인사가 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산·학·연 협력을 통한 철도산업의 발전이 저해될 뿐 아니라 편향된 방향의 철도연구가 이뤄질 우려가 크다”고 성토했다.

민주당은 “더욱이 감사원의 4대강 부실시공 지적에 대해 ‘감사원의 지적이 잘못됐다’며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정책오류에 대한 자기반성 없이 편향적 입장 고수로 일관해왔다”며 “특정권력을 비호하기 위해 국가기관을 동원해온 인사를 교통대 총장으로 임명한다면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가 반복되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통대 동문들과 시민사회단체도 걱정스런 입장이다. 이 대학 동문 윤모씨(45·충주시 용산동)는 “권 전 장관이 각종 의혹과 관련해 언론에 오르내릴 때 교통대도 함께 안 좋은 이미지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국토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각종 의혹 및 논란을 일으켰고, 장관 시절 4대강 사업을 주도해 국민 여론과 반대되는 여론에 섰다”면서 “지금도 검찰에 고발되는 등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 퇴임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아 대학 수장으로 자리를 옮기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