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유해화학물질 사고의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전수조사를 시작한 가운데 충북도가 뒤늦게 조사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2일 청주산업단지에서 염소 누출사고가 발생한 터라 늑장행정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충북도는 유해화학물질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5일부터 유관기관과 유해화학물질 취급 253개 업체에 대한 합동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는 금강유역환경청, 고용청, 가스공사,소방본부, 한국환경공단 등이 참여한다.

도는 오는 5월 31일까지 68일 동안 진행되는 전수조사에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설치·관리 등 안전관리 분야, 누출경보시설과 누출 시 비상조치시설 등 안전장치 분야, 자체방제계획의 적정성 분야, 유독물 관리자 선임 및 운반시설의 적합여부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한다.

도의 전수조사는 정부가 지난 19일부터 전국의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간 것보다 1주일 늦게 시작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네 차례에 걸쳐 유해화학물질 관련 사고가 도심속에 위치한 청주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상황에서 도가 정부차원의 전수조사에 소극적인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정부의 전수조사 첫 날 LG화학 청주공장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는 등 큰 관심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환경부장관이 다녀갈 정도로 청주산업단지에서 여러 차례 사고가 발생하는 등 주목받은데다 장관 방문 3일만에 하이닉스에서 사고가 터지면서 도의 늦어진 전수조사가 도마에 올랐다.

지역경제계 관계자는 “박 대통령, 장관까지 나서서 유해화학물질 취급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등 범정부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가 정부의 전수조사보다 일주일 늦게 시작한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며 “청주산단은 이미 크고 작은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한 곳이다. 도심 한복판에 위치함에 따라 주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어 타 지역보다 조사가 빨랐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도는 합동조사결과 법령위반 행위 등에 대해 관계법령에 따라 사법처리, 행정처분 등 강력 조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해화학물질 제조, 사용, 운반과정에서 사고발생 요인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등 체계적이고 안전을 우선하는 규정을 마련해 시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