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업단지 내 SK하이닉스 공장 염소 누출 사고 이후 지자체·관련기관의 대응 매뉴얼 보완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22일 오전 10시 20분쯤 발생한 사고는 외부에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4시간이 지난 오후 2시 20분쯤에서야 소방당국과 경찰, 지자체에 신고됐다.

업체는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없고, 경미한 누출 사고라는 점에 미뤄 신고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문제가 된 유해화학물질 누출 사고에서 비춰보듯 1차 피해만큼 위험한 것이 주변으로 확산되는 2차 피해다.

이번 사고도 현재까지는 2차 피해 우려가 적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만일의 경우를 위해 신속한 대응이 이뤄졌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업체의 신고에만 의존하는 현 대응 시스템을 손질하고 보다 광범위 한 관리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윤성규 환경부장관도 지난 19일 청주를 방문해 “유해화학물질 사고를 방지할 근본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전국 수범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던 청주시의 ‘유해화학물질 사고대응 시스템’이 있지만 이 역시 업체의 적극적인 신고·협조가 밑받침 되지 않으면 정상 가동이 힘들다.

이에 따라 청주시 뿐만 아니라 충북도를 비롯한 도내 지자체·환경청·민간단체·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전문기구를 통해 유해화학물질 관리 방안, 사고 예방, 조치, 후속 대응까지 체계적인 재정비와 법적 강제성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충북도와 일부 기관의 미온적 태도로 이같은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는 지난 2월 민·관·산·학의 ‘충북도 유해물질 합동관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충북 전역에 있는 유해물질 취급업체에 대해 전방위적인 사회적 감시체계가 필요하다는 취지다.

그러나 당시 충북도 관계자는 ‘환경 관련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쉽지 않다’며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