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농민신문 신춘문예 등단한 신준수 작가

신준수라는 이름 뒤에는 ‘시인’이 붙기도 하고 그냥 ‘작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때로는 ‘숲해설가’ 신준수가 되기도 하고 아이들에게는 ‘선생님’이다. 그러나 그냥 불러주는 호칭은 없다. 모두 그가 노력을 기울여 얻은 것들이다.

먼저 신 시인에 대해 말해보자. 신 시인은 2010년 농민신문에 ‘조각보’라는 작품으로 당선됐다. 당시 신 시인은 “도심 속 텃밭에서 자라는 야채와 시골 농부의 손길을 연계해 잃어버린 농심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 시인은 또 2012년 9월 자신의 암 투병 경험을 담아낸 자전적 시 ‘싱싱한 방’으로 제7회 충북여성문학상을 받았다.

신 시인을 시인보다 작가로 부르기도 하는 것은 그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쓴 <토끼똥에서 녹차 냄새가 나요>의 저명성 때문이다. 지역작가가 지역출판사(도서출판 직지)에서 낸 책이 이처럼 작가를 대변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토끼똥…>은 2011년 환경부 우수교양도서에 선정됐다. 이는 10여년 동안 숲해설가로 살면서, 아니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가까이해 온 자연을 그의 목소리로 들려주기 때문이다.

그렇다. 신 작가는 숲해설가다. 숲해설가 신준수는 2011년 10월19일 산의 날을 맞아 서울숲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산림청은 해마다 산의 날 기념식을 주관하면서 공로자와 단체를 선정해 상과 상장을 주고 있다.

신 시인이 아이들에게 선생님으로 통하는 것은 지역아동센터 교사로 일하면서 센터 어린이들에게 자연생태교육 등으로 안정된 정서와 감성을 키워줬기 때문이다. 그런 신 시인이 이제는 자신의 첫 개인시집을 준비하고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중국의 탄압을 피해 히말라야 산맥을 넘어온 티베트 고승이 “어떻게 왔냐”고 놀라 묻는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던가.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서왔지요.”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