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주 분산배치, 이 지사 정치적 결정” 여론
외국인 투자유치·헌신적인 청장 영입 과제로 대두

▲ 이시종 지사는 지난 17일 중국출장에 앞서 경자구역청 위치와 정원을 발표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구역청)이 청주와 충주의 분산배치로 결론이 났다. 양 지역에서 제발 우리지역으로 와달라는 ‘핌피현상(Please in my front yard·PIMFY)’이 극에 달하자 이시종 지사는 결국 쪼개주는 것으로 매듭을 지었다. 본청은 충북도청에 두고, 도청과 멀리 떨어져 있으며 업무가 초기단계에 있는 충주에는 지청을 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 지사의 정치적 결정을 눈치행정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처음부터 청사를 분리 운영해서 협조체제가 구축되겠느냐는 것이다.

이 결정에 청원지역에서는 수용 의사를 밝혔으나 충주에서는 청주·청원권 유권자 표를 의식한 처사라며 이 지사 규탄대회를 열 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경자구역 기자회견을 하는 자리에는 충주시민 30여명이 찾아와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역불균형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읍참시종의 심정으로 경기도나 강원도와 함께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향후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리고 경자구역청 정원은 행안부에서 63명이 내려왔으나 우선 47명으로 출범한다. 이 중 21명은 기존의 조직에서 이관되고 나머지 26명만 뽑는다. 이 중 10명 정도를 충주시에서 채우고 도에서는 16명을 보충한다. 이렇게 되자 많은 정원을 기대했던 도 공무원들은 실망하는 분위기다. 가능한 여러 사람들이 나가야 승진 자리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일이 진척되는 상황을 봐서 정원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1급인 경자구역청장은 개방형 직위라서 누가 올 것인지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경자구역이 지정된 뒤 경자구역청을 놓고 청원과 충주가 유치경쟁에 뛰어드는 바람에 청사 위치가 본질이 돼버렸다. 경자구역을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 마련에 더 관심을 쏟았어야 하나 주객이 전도되면서 청사 위치에 매달렸던 것. 이두영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오히려 처음에는 청사를 한군데에 두고, 활성화되면 나누는 방법이 좋았을 것이다. 그러지 않아도 국내에는 경자구역 성공 모델이 없다. 성공이 관건이고, 청사 위치는 부수적인 것이다. 처음부터 이를 교통정리하지 못한 충북도에 책임이 있다”며 “앞으로 투자유치를 많이 해야 한다. 공무원은 앞에서 뛰고, 관련 정책들이 따라가야 한다. 그리고 얼마나 헌신적으로 일할 청장을 뽑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영한 충북발전연구원 연구원은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을 통한 외국인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투자유치 걸림돌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지역의 혁신기관을 통한 투자유치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경자구역은 오송의 바이오밸리, 청주공항을 중심으로한 에어로폴리스, 충주를 중심으로한 에코폴리스 등 세 군데로 나뉘어 있는데다 진척속도도 제각각 달라 다른지역보다 난제를 안고 있다. 오송의 바이오밸리는 상당히 진행됐으나 청주공항과 충주는 이제 시작이다. 때문에 충북도가 세 군데를 이끌고 어떻게 나아갈지 도민들은 우려반 기대반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

국내 경자구역 중 성공한 케이스가 없다는 것은 그 만큼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참고로 인천은 다국적기업·국제물류·레저관광, 부산 진해는 첨단부품 소재·국제업무·물류 쪽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광양만권은 정밀화학·신소재·위락 관광 분야로, 황해지역은 자동차부품·부가가치 물류·바이오, 대구경북은 부품소재·국제교육·건강의료 분야로 나가고 있다. 최근 충북과 함께 지정된 강원은 비철금속 소재 및 연관 부품산업 분야로 추진할 계획이고, 충북은 의약 바이오 휴양 차세대 에너지 전장부품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