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위에 괴산·충주 사회단체 배제 해당 지역 반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한 도민역량 결집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어 범도민운동 확산에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지난 18일 도청에서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를 위한 충북도민대책위원회 구성관련 회의를 열고 각계 대표 10명으로 실무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범도민운동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문장대온천 개발이 현실화되면 직접적인 피해지역이 될 수 있는 충주, 괴산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가 배제되면서 반발을 사고 있다.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적극 나서고 있는 충북환경운동연대는 19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충주, 괴산과 논의없는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범도민운동체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 출범에 대해 “청주권이 모이면 충북이라는 오만한 생각부터 백지화시켜야 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충북환경운동연대는 “충주와 괴산에서 저지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우리 단체와 괴산대책위 책임자에게는 일언반구 상의도 없이 언론을 통해 준비위원회 출범 소식을 들어야 하느냐”며 “이해할 수 없는 도민운동 동참방식이 20년 전과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당시 충주, 괴산에 저지대책위원회가 구성돼 활동하고 있는데도 상의도 없이 청주로얄관광호텔에서 청주권 인사 몇 분이 ‘문장대·용화온천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온천개발저지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이런 비상식적인 청주권의 행동에 묵묵히 지내왔으나 동일한 상황이 반복돼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권 인사들이 모이면 충북이라는 권위적이고 패권적인 생각을 버리고 영호남과 충청권을 배제하고 서울사람만 모여 대한민국이라고 하는 것과 다를게 없다”며 “수도권과 중앙정부에 대해 분권과 분산을 주장한 것과 일부 청주권 단체들의 행동은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또 “문장대온천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범도민운동 전개방법, 도민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충주, 괴산의 저지운동 당사자들과 빠른 시일 내에 피해지역인 괴산이나 충주에서 모여 토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충북도민대책위 구성관련 회의는 실무협의 수준으로 시간적 여유없이 회의를 소집하면서 충주, 괴산지역 대표까지 참여하지 못했다”며 “앞으로 범도민운동을 위해 충주, 괴산은 물론 남부지역까지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범도민대책위 추진위에는 백두대간보존시민연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바르게살기운동 충북도협의회, 행동하는 복지연합, 충북도 여성단체협의회, 청풍명월21 실천협의회, 충북도새마을회, 충북경실련, 충북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실무위원회는 위원장 박연수 백두대간보존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을 비롯해 김경중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손용섭 바르게살기운동충북도협의회 사무처장, 신성철 행동하는 복지연합 사무국장, 유희주 충북도 여성단체협의회 사무처장, 오병용 청풍명월21 실천협의회 사무처장, 이강주 충북도새마을회 사무처장,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 이선영 충북참여연대 사무처장, 안석영 충북도환경정책과장 등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