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과 충북은 분명 따로 다뤄져야만 한다. 각자의 역할 찾아야...

충북이 해방이후 때 아닌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꿈에도 생각 못한 행정수도이전이라는 호재가 충북도민을 흥분시키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행정수도는 청주. 청원이 직접대상에 중부3군이나 남부삼군이 간접권에 속하게 된다. 문제는 행정수도 발표이후 12년을 개발제한 거래제한등의 이유로 재산권행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며, 행정수도가 가져올 실.익을 따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필자도 지자체의 뜻에 따라 충청권으로 행정수도를 유치하기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충북의 손익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이익측면을 생각한다면 첫째가 국가의 수도로 변모할 위상이라 하겠으며, 예산을 주무르는 부처들이 측근에 있으니 유리한 입장이라는 것이다.
20년을 150만이라는 소규모도시로 지탱해온 충북에도 인구유입이 물밀 듯 쏟아져 들어온다는 것이며, 그에 따른 인프라가 생활수준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상대적 희비가 엇갈린다는 점이다.
토지수용권 안에 속하는 사람들과 그 이외의 어부지리로 이익을 보는 사람들의 갈등이 그 하나일 것이며, 지역의 균형이 재편성되는 것이 두 번째라 할 것이다.

만약 오송으로 결정될 경우 이미 발표된 2300만평의 토지수용과 직선거리 5km의 그린벨트 지정이 문제가 될 것이다. 오송을 중심으로 2300만평의 토지와 직선 5km로 라면 청주시 외곽지역까지 개발제한대상이 된다는 결론이다. 물론 좀더 변두리 지역을 중심권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변하지 않는다. 세 번째는 행정구역의 재편이라 하겠다. 행정수도로 인하여 인구유입이 늘어난다 하더라도 150만 인구중 행정수도권으로 이동할 충북의 인구를 20만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행정수도에 편입되는 청원군은 자투리 지역을 청주시와 통합해야할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며, 청주.청원 통합시의 인구는 급격한 인구증가로 직할시를 목전에 두게 될 것이다. 문제는 충북의인구가 행정수도와 직할시로 충북도에서 불리 된다면 충북도의 인구가 50~60만으로 줄어든다는 것이며 자칫 충북도의 존폐가 대두 될지도 모른다. 혹여나 하나의 충청도라는 단어가 탄생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행정수도의 건설은 장기계획으로 10년 이후의 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충북이 인구배가운동과 공공기관유치운동으로 청주청원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을 위하여 인구10만 유치운동을 목표로 한다면 충북도의 인구는 10년후 150만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행정수도이전 후보지인 충청권으로 공공기관이전 배제라는 숙제를 먼저 풀어야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네 번째는 행정수도 거부운동이라 하겠다. “행정수도충청권이전은 찬성” “충북 오송은 반대”를 하는 일이다. 억지처럼 들리겠지만 “행정수도는 장기면으로”, “오송지역에는 고속철도 호남분기역과 충북시군으로 몇개의부처와 30여개의 공공기관이전”이 그 목표가 되어야한다.

충남은 3공화국시절부터 목매어오던 공주권의 수도천도가 그 목표를 이루는 것이며, 충북은 경제권을 확보하는 현명함이 옳다고 보아야 한다. 서울의 강북과 강남의 현실을 되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오송지역이 서울의 강남이기를 바란다면 굳이 행정수도에 목을 맬 이유가 없다. 어차피 하나의 충청시대는 그 막을 열어갈 것이며 충북과 충남의 유치경쟁은 후세에 웃음거리가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여 충북자치단체로서 도민의 재산권을 보호해야하는 자치단체장의 결정은 최선을 다하여 도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자치단체의 실.익을 따지는 일이라 하겠다. 유치운동에 적극성을 보인만큼 그에 따른 후속대책도 강구되었어야 한다. 미래도시의 모습은 빌딩이 숲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숲속에 빌딩이 묻혀있는 모습이며,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산업이 주축을 이뤄야한다.

자연을 상품으로 개발하는 관광산업은 노다지 사업으로 보아야 한다. 하늘의 관문을 잘 이용한 공항활성화와 머무는 관광도시의 인프라구성은 그 중요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하겠다.
세계를 선도할 우수인재양성은 미래국가의 재산이며 교육도시의 기반을 되살리는 교육산업도시가 또 하나의 목표가 되어야한다.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하여 아시아권을 독점하는 세계유수의 종합대학 타운이 그 목표가 되어야 한다.

행정수도건설이후 수자원보호지구와 환경보전이라는 이유로 도시개발을 억제하여 충북도민을 실망시킬 우려도 생각해야 한다. 환경보전이라면 당연히 관광 상품개발이 뒤따라야 한다.
요리를 먹는사람에서 요리를 하는 사람으로 변해야 내 입맛에 맞는 음식을 자유자재로 만들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