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사회단체 "지역간 갈등·환경 파괴" 백지화 촉구

충북의 문장대온천 개발 재추진 반대 분위기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12일 괴산군은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회의를 열고 경북 상주시의 문장대 온천 관광지 조성사업을 강력히 반대했다.

이날 회의에서 충북도, 환경단체, 괴산군민, 기관, 사회단체와 법적·행정적 절차는 물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장대 온천 개발을 저지하기로 했다.

군은 “대법원 판결로 두 번이나 무산된 온천개발사업을 다시 추진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로서 심히 유감스럽다”며 “청정 괴산은 2015년 세계유기농엑스포를 개최하는 지역으로 온천 개발에 따른 오염으로 유기농 이미지를 훼손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군은 소수의 문장대온천 관광휴양지 개발 지주조합의 이익을 위해 이웃 자치단체 간 갈등과 알력을 조장하지 말고 개발 사업 즉각 백지화를 촉구하는 공문을 상주시에 보냈다.

군은 괴산군대책위원회를 결성해 13일 오후 2시 상주시 화북면사무소 서부출장소에서 열리는 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 주민설명회에서 반대 의지를 보이기로 했다. 19일에는 청천면에서 궐기대회 등 투쟁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환경부, 국무총리조정실, 청와대, 법원 등 정부와 법원 차원에서 문장대온천 재개발 움직임을 막아줄 것도 요구하기로 했다.

괴산군의회는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고 문장대온천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군의회는 성명에서 “하류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상주시와 지주조합의 처사는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온천개발사업을 백지화하고 지주조합 해산과 사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충북지역 환경단체도 13일 열리는 ‘문장대 온천 조성사업 설명회’에 참석해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녹색청주협의회, 백두대간보전시민연대, 한살림괴산생산자연합회, 충북생명의 숲 등 충북지역 14개 단체는 이날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주시가 죽었던 온천을 다시 살리려 하고 있다”며 “환경파괴, 주민갈등,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문장대온천 개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 대표자들은 “문장대 온천개발사업은 1985년 온천지구 지정부터 2009년 대법원 판결이 있기까지 20년 넘게 수많은 갈등과 사회적 비용을 유발시켰다”며 “상주시가 사업을 재추진하는 것은 대법원의 판결을 무시하는 것이고 갈등 치유를 위해 노력한 주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개발예정지는 남한강의 최상류이고, 속리산국립공원이 있는 생태계의 보고(寶庫)”라며 “상주시가 온천개발과 관련한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지 않으면 각계의 역량을 모아 총력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운동을 공식 선언했다. 도는 상주시에 보낸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보고서’에 대한 의견서에서 “온천개발사업이 추진되면 도민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정치, 경제, 사회단체 등 전 분야의 힘을 모아 총력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수십년간 갈등을 초래해 사법부의 판단까지 구한 사업을 재추진하는 것은 지역갈등을 재점화하는 것”이라며 “충북지역 하류 주민과 공감대 형성을 한 뒤 사업 추진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