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교육청, 학부모 설문조사로 앙성·노은중 2개교 선정

충주지역 기숙형 중학교 추진 대상 학교가 앙성중학교와 노은중학교 등 2개교로 좁혀진 가운데 반대지역 주민 및 시민사회단체 등이 충북도교육청의 정책전환을 촉구하는 등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충주교육지원청(이하 충주교육청)은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대한 찬반조사를 거쳐 앙성중과 노은중을 대상교로 최근 확정했다.

▲ 앙성중학교와 노은중학교가 충주지역 기숙형 중학교 추진 대상 학교로 선정된 가운데 충주시민연대 등이 충주교육지원청 앞에서 기숙형 중학교 설립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충주교육청은 지난달 14~25일 당초 기숙형 중학교 추진 대상지역이던 앙성, 노은, 신니, 산척면의 초등학교 1~6학년 학부모와 중학교 1~2학년 학부모 4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앙성면은 응답자의 87.7%, 노은면 91.4%가 찬성해 대상교 선정기준인 70% 이상 찬성을 충족시켰다.

하지만 신니면 31.9%, 산척면 18.6% 찬성에 그쳐 신니중과 산척중은 기숙형 중학교 설립 대상교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기숙형 중학교 대상은 앙성중 106명과 노은중 47명이다.
충주교육청은 기숙형 중학교 관계자 2차 추진협의회를 열어 기숙형 중학교 위치선정위원회 구성안을 결정했다.

위치선정위는 앙성·노은중 관계자 협의회 위원, 충주시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 충주시학부모연합회장,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장 등 86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은 이달부터 새로 설립될 기숙형 중학교의 위치 등을 결정하기 위한 협의에 들어간다.

인근 중학교와 통합절차도 갈등 예상

이에 대해 신니·산척주민 대표 및 농촌학교 폐교·합병 저지 충주시민연대(전교조 충주초·중등지회, 공무원노조 충주교육청지회, 민주노총 충주음성지부 등)는 ‘반토막난 기숙형 중학교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반대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기숙형 중학교 대상이 확정된 뒤 충주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절반의 찬성으로 이미 의미가 반토막난 기숙형 중학교 추진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어린 중학생들에게 24시간 기숙생활을 강요하는 기숙형 중학교는 매우 위험한 실험”이라고 주장했다.

또 1차 기숙형 중학교 추진협의회의 회의자료에 ‘70% 찬성률이 안 되는 지역은 재설문한다’는 조항 끼어넣기, 학교장 독단의 설문수합 및 개표방법 결정, 교장 지위를 이용해 반대하는 학부모 설득하기 등 수많은 꼼수와 관권개입으로 설문의 신뢰를 떨어뜨리며 편파적인 입장으로 지역민들 분노시키고, 분열시켰다고 피력했다.

특히 통제된 학교 생활 안에서 겪는 스트레스, 사춘기 시절 부모와의 소통단절, 자신만의 공간이 확보되지 못하는 스트레스, 소외계층 학생들의 집합소로 전락될 가능성 등의 문제점을 들어 비난했다.
아울러 폐교되는 지역의 인구 감소, 지역경제 위축, 교육기회 감소 등 농촌 붕괴현상을 초래할 것을 우려하면서 도 교육청의 인식전환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신니중과 산척중 두 학교 학생 수가 60명 이하로 향후 적정규모 학교 추진계획에 따라 인근 지역 중학교와 통합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보여 또 다른 갈등이 예상된다.

때문에 시민연대 등은 지난해 6월 충북도의회에서 의결된 ‘농산어촌 작은학교 살리기 조례’에 따라 농촌 중학교의 지원을 위한 종합계획을 즉각 수립해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조례 안에 따르면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시설 개선, 교육 복지, 통학 교통수단 제공, 방과 후 학교 및 돌봄학교 운영 등을 지원토록 하고 있다. 교장은 공모하고, 희망 전담교사는 5년을 의무 근무하도록 하되 주거 편의 등을 제공하도록 하는 조항들이 있다.

시민연대는 “농촌학교 살리기는 기숙형 중학교란 극단적이고 위험한 방법이 아니라 도 교육청의 아낌없는 지원과 주민들의 애정, 교사들의 헌신, 혁신적 학교운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도 교육청은 교과부의 시골학교 죽이기 정책에 눈치만 보지 말고 주민과 학부모의 요구에 응하라”고 했다.

교육당국은 설문에 응한 학부모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기숙형 중학교 설립의 추진의지를 분명히 했다. 충주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부지가 선정되면 1년 반 정도의 공사를 거쳐 2015년 3월 개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신니중과 산척중은 60명 이하 규모 학교에 해당돼 인근 학교와 통폐합될 수 있다”며 “아직까지 정해진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교육당국 “기숙형中은 정책 대안”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찬성하는 학부모들은 교육청과 뜻을 같이 했다. 자녀를 앙성중에 보내고 있는 한 학부모는 “농촌에 와 보면 알겠지만 모두다 도시로 빠져 나가려 한다”며 “제대로 된 학교만 있어도 부모들이 도시로 이사를 가겠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시골에서는 초교 1~3학년만 보내고 대부분 고학년이 되면 도시로 전학을 시킨다”며 “현실이 그런데 반대만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고, 반대를 해서 제외됐으면 그만이지 다른 지역까지 간섭할 필요가 있냐”고 했다.

농촌지역 소규모 중학교 통폐합과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대한 찬반 논란은 충북도의 문제만은 아니다. 경남지역의 경우 밀양, 고성, 하동, 남해, 거창 등 5개 지자체가 학생 수 60명 이하인 면지역 중학교를 묶는 방식으로 기숙형 중학교 설립을 추진 중이며, 관련 단체의 반발이 만만찮다.

거창지역 농업단체 등이 ‘거창농촌학교살리기연대’를 구성, 통폐합 방식의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반대하고 있다. 거점으로 묶는 것보다 소규모 학교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전남도 소규모 학교 통폐합과 연계해 2014년 3월부터 여수 화양중학교, 장성 백암중학교(가칭), 보성 복래중학교를 기숙형 공립중학교로 운영할 방침이다.

여수 화양중은 섬지역 3개 학교 5개 분교장, 장성 백암중은 북부권 3개 학교, 복래중은 인근 3개 학교를 합쳐 적정규모 학교로 육성되며 이곳도 논란을 빚고 있다.

이런 찬반 논란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기숙형 중학교와 통폐합 학교 운영은 하나의 정책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라며 “학교 설립과 폐교는 각 도 교육청 소관이기 때문에 문제만 없으면 재정지원을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