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단 불산누출 사고 관련 관계기관 대책회의

청주 불산누출사과와 관련해 충북의 환경단체에선 민·관·산·학의 ‘충북도유해물질합동관리위원회’구성을 제안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지역환경단체는 지난 1일 충북도청에서 ‘청주산단 불산(불화수소산)누출사고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충북전역에 있는 유해물질 취급업체를 관리하는 사회적 감시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불산누출사고 발생업체인 ㈜GD가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도와 시,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환경단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꾸리고 GD업체의 후속대책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공동점검위원회’구성도 제안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 이재은 충북대 교수는 “지난달 불산 누출사고가 발생한 업체에 대해 민·관·산·학 공동점검위원회를 구성,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자”며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관리에 대한 사회적 감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우 청주충북환경련 사무처장 역시 “유해화학물질 관리가 법적 기준치 이내라 하더라도 더욱더 안전하게 가자는 의미에서 사회적 공동대응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계기관 대책회의에 참석한 ㈜GD업체 관계자는 “이번 불산누출 사고를 계기로 안전설비를 보강하고 있다”면서 “시민사회단체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안석영 충북도 환경정책과장은 “도내에서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300여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공동감시단을 구성한다는 것은 환경관련 예산과 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쉽지 않다”고 말하고 “제안된 사안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