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전 도축세 폐지 탓 세수 효과 등 타격

음성군이 농협 축산물공판장을 유치해 연간 40억원 상당의 도축세수 효과를 누리고 전국적인 부산물 판매지 부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지만 현실은 참담한 실정이다.

정작 도축세는 폐지되고 부산물유통업자들은 빈 점포만 지역에 둔 채 부산물을 서울로 가져가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은 당초 서울 가락동에 위치한 농협 축산물공판장을 유치하면서 무연분묘 처리비 지원, 진입 도로 개설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는 연간 40억원 상당의 도축세 수입과 부산물 판매거리 조성 등에 따른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팽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장 전 도축세가 폐지됐고, 유통업자들도 빈 점포만 차려놓은 채 부산물을 서울로 가져가 판매하면서 세수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꿈꾸던 음성군은 ‘닭 쫒던 개’ 신세가 돼 버렸다.

앞서 서울 가락동에서 음성군 삼성면으로 사업장을 옮긴 농협 축산물공판장은 지역경제활성화에 일익하기 위해 지역에 사업장을 둔 업자들에게 부산물 판매 입찰권을 줬다.

하지만 업자들은 입찰권을 따기 위한 임시방편용 사업장만 음성에 차렸을 뿐 대부분이 서울에 따로 사업장을 두고 부산물을 판매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지역은 빈 점포만 즐비한 상황이고 지역발전에 큰 기대를 걸었던 주민들의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등 불만만 고조되고 있다.

주민 A씨는“이들 유통업자들은 애초부터 음성에서 장사할 맘이 없었던 것“이라며 ”지역 주민이 낸 세금으로 서울의 유통업자들만 도와준 꼴이고 자치단체도 이들에 대한 후속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부산물 유통업자들은“서울에서 판매되는 것에 70% 정도만 음성지역에서 부산물이 판매 될 수 있다면 음성 점포를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한편 2012년 12월 말 현재 음성지역에 신고 된 식육부산물전문판매점은 167개 사업장이고 이중 80여개가 빈 점포로 방치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