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인구 늘리기 등 복지농촌 시책 역점

▲ 김동성 단양군수는 2013년을 ‘녹색단양 복지농촌 실현의 해’로 선포하고 ‘행복만족 7가지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김동성 단양군수 신년사 ‘비전’

김동성 단양군수가 ‘녹색단양 복지농촌’ 실현을 통한 살기 좋은 단양 건설을 약속했다. 김 군수는 2013년 신년사를 통해 “600여 공직자 모두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민선5기 군정이 지향하는 행복만족 7가지 약속을 성실하게 이행하여 희망찬 단양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해를 “군민과 약속한 행복만족 7가지 공약사업을 성실히 추진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행복 만들기 프로젝트에 모든 행정력을 쏟은 한 해”로 평가한 김 군수는 1000만 관광객 시대 기반 확충을 위해 추진한 △2011년 착공한 수중보 건설 공사의 원활한 추진 △단양의 랜드마크인 다누리센터 개관 △만천하 스카이워크 사업 착수 △남한강 고운골 생태공원 조성사업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등을 군정의 대표적 성과로 꼽았다.

또 △저수구역으로 개발이 어려웠던 별곡 4단지에 대한 생태 체육공원 준공 △재해예방을 위한 지방하천 정비 △단양읍 소재지 육성사업 본격 착수 △중앙선 복선화 사업 △국도 및 지방도 확포장 사업 △옛 단양 뉴타운 조성 사업 △하일지구 한옥민박마을 조성 △다사랑 노인 요양원 개원 등 지역 현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을 마련한 한 해로 자평했다.

단양군은 이 같은 노력을 통해 2012년 휴양관광도시 부문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을 비롯, 22개 분야에서 수상의 영광과 함께 3억 62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가곡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70억 원 등 24개 공모사업에 388억 84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 어려운 지방재정에 물꼬를 열기도 했다.

김 군수는 그러나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 여건으로 국내 경제성장률이 3% 내외에 머물 것으로 전망하면서, 성장 위주의 재정 운영 기조를 감축 관리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군수는 특히 저성장, 고물가, 고실업 상황이 지난해보다 심화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단양군이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민자사업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우려했다. 아울러 수도권 규제 완화는 새로 조성한 산업단지의 기업체 유치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군수는 이에 따라 신년 군정의 최우선 과제를 지역경제 살리기에 두고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지역 물가 관리를 통해 착한 가게 신규 지정, 지방 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와 합리적 소비활동을 위한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며 “단양구경시장 문화광장 조성, 매포시장 시설 보완, 상진시장 난전 개발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설 현대화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단양사랑 상품권 유통 확대, 전통시장 이벤트 및 장보는 날 운영 등 다양한 지원시책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두 번째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지금 단양에 꼭 필요한 과제는 줄어드는 인구를 어떻게 늘리느냐”라고 진단한 김 군수는 “새해에는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인구를 늘리고 서민생활을 안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성이 완료된 단양산업단지에 우량 기업을 유치하고, 매포 상괴·가곡 여천지구에 계획 중인 자원순환 특화단지 조성사업도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공공 분야에서도 어렵고 힘든 계층을 위한 △지역공동체 일자리 △공공근로사업 △청년행정인턴제 △노인 일자리 △장애인 복지 △녹색 일자리 등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현재 4개소인 예비 사회적 기업을 6개소로 확대하고 마을기업도 2개소를 추가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드러냈다.

김 군수는 세 번째로 인구 감소를 극복하고 지역 인구를 늘릴 수 있는 시책을 펼치기로 했다.
지난 1968년경 9만 4000여 명에 이르던 단양군 인구는 산업화·도시화의 심화와 지역경기 침체로 매년 감소해 지난 11월 말에는 3만 1200여 명으로 감소했다. 감소 추체가 다소 둔화되기는 했지만, 인구가 계속 줄어들 경우 인근 시·군간 통합문제가 지속 대두 될 수도 있다는 게 김 군수의 진단.

인구문제는 교육·의료 등 정주여건과 일자리 등이 다양한 역학관계로 얽혀 있는 복잡한 사안으로써 그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결코 그냥 방치할 수만은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인구 문제를 군정의 핵심과제로 정하고 분야별 인구종합대책을 수립해 강력히 추진한다는 게 김 군수의 복안이다.

또한 ‘단양군 인구증가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른 인구증가대책심의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과, 귀농·관광 1번지 단양 바로 알기 체험 행사 등을 개최하는 한편 지역의 기관·단체, 기업체가 함께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도시민 유치를 통한 인구 증가를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출산율 감소 예방을 위해서도 영·유아 보육료 지원을 확대하고 △만3~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누리과정 무상보육지원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양육수당 지원 △셋째 자녀 이상 보육양육 교육비 지원 △출산장려금 지원 △아기사랑 자녀건강보험료 지급 △다자녀 우대카드 참여 확대 등 다양한 출산장려사업으로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단양·매포 지역에 민간 아파트를 건립하고 기업체 사택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의 사회 간접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국도 5호선, 59호선 등 지역을 관통하는 국도 확·포장 사업을 조기에 완료하고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화 사업도 조기에 착수될 있도록 국토해양부 등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강구키로 했다. 이 밖에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군도 7건 67억 원, 농어촌 도로 16건 45억 1000만 원, 교량 1건 10억 원을 투자하는 등 지역 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도로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69%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는 옛 단양 뉴타운 조성사업의 완공과 주택분양자의 입주를 7월까지 완료하고 미분양 세대에 대해서는 조기분양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샘양지·삼둥지·흰여울·삼태산, 설마동 권역의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과 영춘면·적성면, 가곡면 거점면 정비사업을 일정에 맞게 추진해 나가면서 대강면이 거점면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김 군수는 네 번째로 살맛나는 농촌을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중 FTA협약 등 수입 농산물과의 무한경쟁 시대에 대비한 정예 농업인 육성, 농업 경쟁력 강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밭 기반 정비사업, 오곡백과 테마영농단지 조성사업 등 농촌 생활의 고급화·고소득화를 통한 복지농촌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농업인 지원을 위한 농업발전기금 10억 원을 출연키로 했으며, 향후 100억 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도시민 유치 확대 및 귀농인 정착을 위해 귀농인농업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역량교육, 귀농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정착지원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환경친화적 생명농업 육성을 위해 유기농자재를 지원하고, 친환경 쌀 생산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친환경 농작물 인증 활성화, 직판행사 지원 등 친환경 생명농업 육성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 군수는 이 밖에 1000만 관광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지역 관광 활성화와 교육 낙원 관광 만들기를 약속했다.

올해를 민선5기 군정의 알찬 마무리를 위한 중요한 한 해로 진단한 김 군수는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과 군의회 그리고 공직자가 함께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지역발전을 위해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미래를 걱정”하겠다며 “600여 공직자 모두는 민선5기 꿈과 희망이 헛되지 않게 행복한 단양 건설을 위해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