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회비 모금 반발이어 또…조직적 확산 조짐

▲ 오송뷰티박람회를 준비하는 충북도 등이 예매권을 공무원들에게 할당했으나 “강매가 불법을 불러올 수 있다”며 반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공무원 노조가 적십자회비 모금고지서 배부를 거부한데 이어 충북도 등이 주최하는 오송뷰티박람회 예매권 판매도 거부하고 나서 행사 준비에 적잖은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충북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이하 화장품·뷰티박람회)를 준비하는 충북도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청주시, 청원군 등은 5월3일부터 26일까지 KTX오송역 일원에서 2013 화장품·뷰티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이 행사에 국내외 30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관람객 100만명 이상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직위는 이에 따라 오는 3월31일까지 예매권 70만장을 판매할 계획이다.

조직위는 예매 목표 달성을 위해 이달 도 산하 공무원에게 20만장, 청주시 공무원에게 18만장, 청원군 공무원에게 5만장 등 모두 43만장의 예매권을 할당했다. 예매권은 장당 7000원으로 이를 직원들이 다 소화할 경우 판매금만 30억원이 넘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예매를 독려하기 위해 “목표가 낮으니 입장권 판매실적도 적은 것 아니냐”며 “사전예매 목표량을 70만매에서 140만매로 늘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직원들의 반응은 냉랭함을 넘어 조직적인 반발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직위가 예매권을 할당한 것에 대해 공직 내부에서는 자율 판매가 아닌 ‘강매’나 다름없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실제로 청원군 공무원 노조는 직원들의 불만이 팽배하자 최근 오송뷰티박람회 예매권 판매를 거부하기로 했다. 노조는 예매권 판매는 직무와 관련 없고, 공무원 직위를 이용한 판매행위가 직권남용에 해당하지는 여부에 대한 도 감사관의 자문도 구했다.

지헌성 전공노 청원군지부장은 14일 “공무원들의 입장권 판매 행위는 부정부패를 부르는 일”이라며 “내부 전송망을 통해 노조원 및 직원들에게 판매 금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 지부장은 또 “현재 실·과 직원들에게 티켓이 전달된다면 이를 전량 회수, 조직위에 반송할 방침”이라며 “도 감사관실에서도 공무원의 입장권 판매 행위가 문제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특히 자연적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대대적인 홍보활동이 이뤄져야 하지만 정작 행사 참여 업체의 홍보는 없고, 애꿎은 공무원을 동원한 예매권 판매는 행사를 성공적 개최로 이끌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지사는 판매 독려 ‘글쎄요’

전공노 충북본부는 이에 앞서 적십자회비 모금에 공무원이 동원되는 것에 대해서도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월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적십자사가 연례행사처럼 읍면동별로 모금액까지 할당해 공무원들을 다그치는 강제적인 모금 방식에 더는 응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또 통·이장도 적십자 회비 납부 지로용지를 직접 주민에게 전달하는 것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올해 충북적십자의 회비모금은 6억원(11일 기준)에 그쳐 목표액인 16억500만원을 한참 밑돌고 있다.

결국 이 지사가 9일 전공노 충북본부 임원들을 만나 회비 모금에 협조를 당부하고, 11일에는 성영용 충북적십자 회장을 직접 만나서 특별회비까지 납부하는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이벤트가 공무원 조직을 독려하는데 기대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노조가 공무원들의 적십자 회비 징수를 위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무원 노조는 기부금 고지서를 배포하기 위해 통·이장 회의를 여는 것은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 5조와 6조’ 등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며 대한적십자사가 직접 모금을 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무원 노조 충북본부의 각종 모금 거부 움직임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