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역세권 개발, 내덕동 우수저류시설, 보은 LNG화력발전소 등

충북지역 곳곳에서 현안사업들이 해결점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여러 현안에 대한 해법 찾기에 실패하면서 주민 간 대립과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주민 간 충돌 우려를 낳고 있다. 도는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면적을 대폭 축소한 채 오는 17일 서울에서 투자유치를 위해 사업설명회를 연다. 이날 역세권 개발 면적 축소에 반대하는 주민 100여명이 상경해 사업설명회를 저지할 예정이다. 찬성 측 주민들도 설명회장을 찾을 것으로 보여 충돌이 예상된다.

수 년째 사업자를 찾지 못해 개발이 지연된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을 도가 축소해 추진하자 일부 주민들이 원안 추진을 요구하며 반발하면서 도의 현안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우수저류시설 공사도 주민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14일 청주시는 내덕동 현장에서 우수저류시설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저지로 시작조차 못했다. 시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도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20년까지 2000억원이 투입되는 국·도비 지원사업이다.

청주권광역매립장 확장사업도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 흥덕구 휴암동 광역소각장 시민홍보관에서 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주민을 대상으로 청주광역쓰레기매립장 확장 환경영향평가 결과 설명과 함께 주민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그러나 주민들이 근본적인 악취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면서 설명회가 무산됐다.

보은군 LNG화력발전소 유치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LNG화력발전소 유치 반대 주민과 찬성 주민들이 팽팽히 맞서면서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보은지역 30여개 사회단체는 LNG화력발전소 유치반대 투쟁위원회의 주민 소환 철회를 주장했다. 주민소환제 반대와 LNG발전소 유치위원회도 성명에서 상권 활성화와 취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며 발전소 건설을 찬성하고 나섰다.

하지만 LNG발전소 유치반대 투쟁위원회는 지난해 11월부터 보은군청 정문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며 보은군수 등의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여러 현안들이 지역주민 간 이해관계로 인해 답보상태에 있다”며 “사업추진이 안되는 것도 문제이지만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이 더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공익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사업들인데도 이해관계가 얽힌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하지 못하게 되면서 향후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주민 설득에 적극 나서 사업이 빠른 시일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