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적 축소…비대위, 나머지 지구지정 해제키로 협의

충북도가 오송역세권 도시개발 사업 면적을 대폭 축소해 민간사업자 유치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지구지정 해제를 요구하던 오송역세권개발비상대책위원회가 이같은 내용에 잠정 합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6일 충북도와 충북개발공사가 오송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개발 면적을 162만3000㎡(49만1000평)에서 64만9000㎡(19만6000평)으로 줄이기로 결정하고 공표하기 앞서 나머지 구역은 개발지구에서 지정 해제키로 비대위와 협의 한것으로 밝혀졌다.

이 관계자는 “일부 개발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구 지정해제에 대해 충북도의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주민들 의사에 따라서 처리 하는것으로 협의를 봤다”며 “역세권 주민 절대 다수가 해제를 요구하는 상황인만큼 주민들은 지구지정 해제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추진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서상의 합의가 아닌 만큼 충북도의 입장이 추후에 어떻게 돌변할지 몰라 주민들이 믿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구두 합의 내용 녹취자료 등을 근거로 지구지정 해제 순서를 밟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비대위는 오송역세권 전체에 대한 즉각 개발을 요구해왔다. 불가능할시 개발 가능한 지역만 지정하고 나머지 구역은 자유로운 재산권 행사 등을 위해 개발지구에서 해제해달라는 요구를 충북도에 전해왔다.

하지만 도가 재정 열악 등을 이유로 사업 불가의 입장만 보이면서도 역세권 개발지구는 묶어 놓자 비대위는 역세권 전체 개발지구 지정 즉각 해제를 촉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하기까지 이르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