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 수회마을 양계장 건축·가금 봉황리 친환경유통단지 조성 예정
주민 “식수원·농경지 오염” 주장… 건축법상 문제없어 법정분쟁 우려

충주지역에 양계장, 광역 친환경유통단지 입주를 둘러싸고 주민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주민들의 민원제기와 관련해 해당 업체가 행정소송을 강행할 경우 주민들과 더 큰 마찰이 예상된다.
충주시 수안보 수회마을 및 신원·살미·용천 농민회, 수안보면 이장 협의회 등 주민 100여명은 최근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수회마을에 들어설 예정인 대형 양계장 신축과 관련, 반대의지를 밝혔다. 주민들은 이 자리에서 시에 양계장 신축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 수안보 수회마을 주민 등이 양계장 신축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이들은 양계장 신축예정지 50m 내에 사찰과 저수지, 가정집, 관광온천 등이 위치해 신축으로 인한 생활피해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양계장 신축부지는 좁은 협곡인 마을 위쪽에 위치해 닭털 날림 현상이 심하고, 악취 발생이 우려된다”며 “특히 장마철 축산폐수 유출에 따른 식수원과 농경지의 오염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습한 공기를 통해 각종 전염병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주민들의 희생만 강조하는 양계장 설치 사업계획이 원천무효, 백지화될 때 까지 생존권 수호차원에서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양계장 업체는 수회마을 인근에 4개동 7000여㎡ 규모의 양계장을 신축하기 위해 시에 인허가를 신청했지만 주민과의 협의 부족 등 이유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결정이 유보된 상태다. 하지만 건축법상 문제가 없어 업체에서 행정소송 등을 강행할 경우 주민과 마찰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양계장을 짓는데 건축법상으로는 문제가 없다”며 “도시계획심의위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고, 사업주가 소송으로 갈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주덕 음식쓰레기 처리시설도 갈등

이에 앞서 충주시친환경유기영농조합법인은 최근 가금면 봉황리 산11 일원 6만 3000㎡를 매입하기 위해 토지주와 매매계약을 했다. 퇴비생산시설 등이 포함된 광역친환경유통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 사업에는 국비와 지방비 80억 원, 자부담 20억 원 등 총 100억 원이 투입된다.

이 단지에는 친환경 농산물유통센터, 어린묘공동육묘장, 친환경우렁이양식장 등과 함께 친환경 퇴비생산시설이 들어설 계획이었다. 그러나 가금면 주민들은 봉황산 자연휴양림이 위치한 청정지역에서 퇴비생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악취와 소음을 우려하며 단지 조성에 반대했다.

또 인근에 보훈 휴양원과 전원주택 단지가 들어서 있어 이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인근에 1만 8000여㎡ 규모 목재 폐기물처리장이 허가됐다가 회사가 도산하면서 방치돼 흉물로 남아 있는데, 또 다시 엄청난 규모의 산림을 훼손할 경우 이 지역의 수려한 산림이 엉망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민들은 서명운동에 나서는 한편 충주시장과 국회의원을 면담해 주민입장을 전달하는 등 광역 친환경유통단지 설립 저지에 나섰다.

이에 대해 법인 측은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가장 먼저 주민들을 상대로 사업설명회를 갖고 ‘소음과 악취가 발생할 경우 공장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각서를 법원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주민반발이 거세지자 사업을 보류했고, 내년 착공을 위해 다른 지역을 알아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민의 반대 때문에 보류한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며 “마을주민한테는 안한다고 통보했고, 다른 지역을 알아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해당 법인도 계약을 했다가 취소한 것으로 안다”며 “계약 당시 사업추진이 안되면 계약금을 돌려받는 것으로 했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9월 주덕읍에 들어설 예정인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둘러싸고도 해당 업체와 주민들이 갈등을 빚었다. 해당 업체는 고소 및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었으며, 주민들 역시 허가가 나도 결사반대를 계속할 계획이었다. 시는 주민들 민원이 제기된 만큼 신중한 태도를 보였고, 전문기관에 기술검토를 의뢰했지만 주변 환경영향 등의 이유를 들어 해당 업체에 부적합 통보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