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강희 편집위원

이시종 지사는 취임하면서 5대 분야 102개 공약을 약속했다. 이 중 순수 여성분야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개에 불과하다. 북부권역 여성새로일하기지원센터 설치, 여성농업인센터 지원 확대, 양성평등정책 추진기구 구성 및 운영 등이다. 양성평등정책 실시 계획의 세부사항은 성별영향평가센터 설치·충북여성발전센터 연구인력 충원·성평등의식 교육 실시 등이다.

그 중 충북여성발전센터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충북도 사업소인 여성발전센터는 연구, 지원, 교육, 행정, 상담 업무를 하고 있다. 여성연구기관이 지자체 소속으로 돼있는 곳은 강원도와 충북밖에 없다. 나머지는 재단법인으로 돼있고, 대구가 위탁을 주었다. 중요한 것은 기능이다. 전국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연구와 지자체 여성업무 지원 기능을 하는데 반해 충북은 여기에 교육, 행정, 상담까지 하고 있다.

그런데 연구원 숫자는 가장 적다. 충북여성발전센터의 순수 연구원은 팀장 1명, 팀원 1명 등 2명이다. 이에 반해 경기도는 24명, 부산시 13명, 서울시 11명, 충남은 9명, 대구시는 5명이다. 올해 성별영향평가센터를 설치하면서 연구원 4명을 선발했으나 이들은 엄밀히 말해 성별영향평가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다. 다시말해 이 곳은 전국에서 가장 다양한 기능을 하면서 연구인력은 가장 적다. 그렇다보니 행정기관도, 연구기관도 아닌 애매한 조직이 돼버렸다.

때문에 여성계에서는 여성발전센터에 연구인력을 확충해 명실공히 여성정책 연구기관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요구를 민선3기 때부터 해왔다. 이 지사가 여성발전센터 연구인력 충원을 공약으로 내놓은 것도 여성계의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선5기 절반이 지난 이 시점에도 개선되지 않았다.

도는 여성발전센터 소장을 개방형직위로 뽑도록 해놓았으나 충북도 공무원들을 계속해서 선발해왔다. 그래서 행정직 공무원 출신 소장에 행정직 공무원들이 주류를 이룬다. 연구원들은 그 사이에 낀 형태가 된 것이다. 이 때문인지 연구원들이 자주 바뀐다. 벌써 몇 명이 그만두었다.

행정직 공무원들 사이에서 연구원으로서의 대우를 받지 못해 오래 머물지 못한다는 소문이 있다. 실제 자율적으로 움직이면서 연구에 몰두하고 싶은 연구원들이 가기에는 이 곳의 분위기가 너무 경직돼 있고, 행정직에 눌려 지내야 한다는 얘기들이 벌써부터 있어왔다.

그래서 전문가를 소장으로 뽑고 연구원을 지금 인원보다 최소 3명이상 충원하며 성격을 연구기관으로 확 바꿔야 한다는 게 여성계 요구다. 소장이 전문가여야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숙자 충북여성정치세력연대 대표는 “지금 이 곳은 행정기관에 연구기능이 약간 가미된 형태다. 여성연구기관이 없는 곳은 충북밖에 없다. 하루빨리 연구기관으로 돌려라”고 주장했다.

충북은 충북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자료가 많지 않다. 이런 것을 여성발전센터에서 해야 한다. 그러나 연구원이 고작 2명인데 무슨 연구를 폭넓게 하겠는가. 현재까지 충북의 여성인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조차 돼있지 않다. 충북발전연구원이 각 분야 연구원들의 집합체라면 여성발전센터는 여성분야 연구원들의 센터여야 한다. 이시종 지사는 재임기간 동안 공약이행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