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내년 10월 지정 목표로 시군 성평등교육 등 분주
여성친화도 되려면 할 일 많아...성평등개념 이해 필수

충북도가 여성친화道를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충북도와 도내 12개 시·군은 여성주의 관점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펴나가게 된다. 큰 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충북도내 기초지자체 중에는 청주시와 제천시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청주시는 지난 2010년, 제천시는 올해 지정됐고 전국적으로는 총 39개 도시가 여성친화도시다.

여성가족부는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들에게 고루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이 구현되도록 여성정책을 운영하는 지역 및 도시”라고 정의했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의 일상적 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 도시공간 조성, 일자리, 안전, 돌봄정책 등을 추진할 때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다. 그동안 남성주의적 관점에서 도시를 설계하고 이끌어왔다면 이제는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도시를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변혜정 충북도 여성정책관은 “아직까지 상대적 약자인 여성의 관점으로 제도를 수립, 실천하기 위해 여성친화도시라는 용어를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여성친화도시는 꼭 여성들만을 위한 도시는 아니다. 차이에서 오는 불편을 개선하고 다양성을 존중해 결국은 모두가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도로·교통·공원·주거단지·공공시설 등을 여성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결국은 모든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해진다는 게 여성친화도시다.

▲ 청주시는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하나로 올해 안심 분홍택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민경자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은 이에 대해 “여성이기 때문에 불편·부당·불안했던 것을 제거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을 배려하다보면 누구에게나 편안한 도시가 된다. 하지만 여성친화도시는 처음부터 모두를 위한 도시를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되면 굳이 여성친화도시라고 이름 붙일 필요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여성친화도시는 약자 배려 개념
충북도는 ‘여성친화도 충북’을 추진하기 위해 그동안 여러 가지 준비를 해왔다고 밝혔다. 지난 7월부터 ‘성평등정책 5분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이시종 지사 등 간부들이 참석한 확대간부회의에서 공중화장실, 성인지통계, 젠더 거버넌스, 가사노동, 명절 스트레스 등에 대해 교육한 게 한 예.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성이나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다. 때문에 이들이야말로 성평등의식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그럼에도 이런 교육은 한 번도 없었다. 그런 점에서 여성계는 ‘성평등정책 5분 아카데미’ 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달부터 해오고 있는 ‘시·군순회 성평등정책아카데미’도 여성친화도 충북을 건설하기 위한 일환이라는 것. 변 정책관은 지난 11월 27일 청원군청에서 이종윤 군수와 오진섭 부군수, 간부공무원,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인지에 대한 교육과 양성평등한 여성친화도 충북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6일에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제천시에서 같은 강의가 있다. 내년 2월까지 12개 시·군 교육을 마치는 게 목표.

여성친화도 충북을 추진하는 구체적인 조직은 ‘충북여성친화도 추진단’이다. 추진단은 지방의원·학자·공무원·언론·NGO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는 우선 여성친화도 추진전략으로 시·군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테마 개발과 민·관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들고 있다.

시·군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테마는 청주시의 일·가정 양립지원, 제천시의 한방을 테마로 한 여성친화도시 같은 것이다. 청주시의 일·가정 양립지원은 청주시가 가장 강조하는 것으로 여성들이 일을 하면서도 가정을 돌볼 수 있게 한다는 개념이다. 또 한방 테마 여성친화도시는 한방도시인 제천시에 맞는 개념으로 한방 산후조리원, 한방 약선음식 자격취득 교육장 운영 및 여성창업 지원 등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충북도에는 여성업무를 전담하는 여성국이 없고, 여성정책을 연구하거나 개발하는 연구원도 없으며 5급이상 여성공무원 비율도 상당히 낮다. 여성친화도 충북건설을 계기로 이런 점이 크게 개선돼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하숙자 충북여성정치세력연대 대표는 "도지사와 간부공무원들이 여성마인드가 있어야 여성친화도를 추진할 수 있다. 어느 한 사람 힘으로 되는 게 아니다. 그리고 여성정책관실 공무원들도 성평등 개념이 있는 사람으로 바꿔야 한다"고 전제하고 "전문기관에 여성친화도에 대한 연구용역을 주는 게 중요하다.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개념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여성가족부가 개발한 양성평등 픽토그램. 기존의 디자인과 달리 성평등 개념이 강조됐다.

인터뷰/ 변혜정 충북도 여성정책관
“간부회의 성평등교육도 여성친화도 건설에 도움될 것”

▲ 변혜정 여성정책관
충북도는 도내 10개 시·군과 함께 내년 10월 여성가족부 심사에 여성친화도를 신청할 계획이다. 청주시와 제천시는 이미 여성친화도시가 됐기 때문에 여기서 제외된다. 참고로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5개 구와 함께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았다.

변혜정 여성정책관은 “충북도가 신수도권 중심을 이끌고 가면서 사회적 약자와 함께 한다는 의미가 있다. 앞으로 도내 시·군을 돌면서 여성친화도 충북에 대해 교육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함께 지혜를 모을 것이다”면서 “충북여성친화도 추진단에서는 공통지표와 시·군 맞춤형 테마를 개발할 것이다. 지자체 여성위원 비율 30% 실현, 5급이상 여성공무원 비율 제고, 성인지교육 확충 등이 여기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도내 기초지자체가 모두 여성친화도가 되려면 그렇지 않은 타 지역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여성주의 관점을 실현해야 한다. 따라서 해야 할 일도 상당히 많다. 다만 이름만 화려한 여성친화도가 되지 않기를 여성계는 바라고 있다.

변 정책관은 이어 “충북도가 다른 광역 지자체보다 앞서는 점이 몇 가지 있다. 유일하게 성평등정책팀이 있고, 확대간부회의에서 간부들 대상으로 성평등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을 여러 차례 했더니 반갑게도 교육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로고를 정하는 회의를 하는데 성별을 고려하자는 이야기가 나온 게 단적인 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하면 남성 관리자들의 생각이 많이 바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