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주민들이 충북도에 역세권 개발지구 지정해제를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청원군 KTX오송역세권 개발 대상지 주민들로 구성된 ‘오송역세권개발 비상대책위원회’는 1일 오송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더이상의 규제에서 벗어나 소중하고 자유로운 기본권을 행사하게 해달라”며 개발지구 지정해제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10년 가까이 오송 신도시라는 개발 미명 아래 재산권과 주거권 행사에 제한을 받아왔다”며 “충북도는 개발 능력이 없으면 빨리 지구지정 해제로 주민 피해를 줄여달라”고 촉구했다.

또 “충북도는 오송신도시, 제2오송생명과학단지, 오송역세권 등 명칭을 바꿔가며 즉흥적 개발계획과 수차례 관련용역 시행으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오송역세권 주민들의 재산권과 주거권 침해는 전혀 고려치 않는 무능력 행정의 극치”라고 꼬집었다.

김달영 비상대책위 사무국장은 이같은 주민들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이날부터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비상대책위는 재산세 폭탄에 대해 청원군을 규탄했다.

이들은 “청원군은 개발 규제에 신음하는 오송역세권 지역을 도시지역으로 간주하고 재산세를 전년도에 비해 2~3배 중과했다”며 “재산권과 주거권 침탈도 모자라 세금폭탄까지 부과해야 하는지 합당을 사유를 내놓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화성시는 용도가 세분화되지 않은 도시지역은 재산세 중과세부과 제외라는 변경고시를 통해 면제 해주고 있다”며 “왜 청원군은 주민을 배려하는 마음이 화성시 발끝만도 못한것인가”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