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단지 규모 놓고 적정성 논란 일어
“좁다”↔ “규모가 아니라 질이 중요” 엇갈려

신행정수도 입지 결정이 8월로 앞당겨지면서 국가산업단지인 오송생명과학단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가고 있다. 게다가 고속철도 운행 후 오송 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업체들의 입주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은 물론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명과학산업 분야를 특화한 최초의 국가산업단지로 조성되는 오송단지의 규모를 둘러싸고 적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다. 정부와 충북도는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거창한 청사진을 밝히고 있으나, 현재 계획된 규모가 너무 작아 이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을 나타내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는 것.

보건복지부와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오송생명과학단지 규모는 총 141만 평. 하지만 이중에서 정작 공장용지는 전체의 30% 수준인 50만 5400평에 불과, “규모가 너무 제한적이지 않으냐”는 지적을 낳고 있다. 오송단지는 50여 만평의 공장용지를 비롯해 연구시설 12만 9000평, 상업용지 1만 8500평, 지원시설용지 8만 1900평, 10만 4100평에 달하는 주거용지(단독 및 공동주택용지 포함), 학교용지 11만 5400평, 기타 공공시설용지 1만 9700평으로 계획돼 있다.

   
▲ 국내 최초로 생명과학산업분야를 특화한 국가공단으로 조성되는 오송단지가 규모의 적정성을 놓고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오창보다 절반밖에 안되는 오송
하지만 이같은 오송단지의 공장용지 규모는 지방공단으로 조성된 오창과학산업단지와 비교하더라도 지나치게 초라한 모습이다. 오창의 순수 공장용지는 무려 104만평(전체 규모는 285만여평)이나 된다. 따라서 오창에 비해 절반밖에 되지 않는 오송단지의 규모를 둘러싸고 ‘너무 협소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큰 무리가 아니다. 사실 오송단지는 당초 276만평으로 계획됐다가 우여곡절 끝에 사업규모가 절반 가량이나 줄어들게 되면서 규모의 부적절성에 대한 문제의식이 일찌감치 제기돼 왔다.
지역에서는 “오창은 외환위기 와중에서 분양 애로를 너무도 호되게 겪었던 게 사실이지만 오송은 오창과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며 “신행정수도 이전 기대감은 둘째치고 고속철도 오송역 설치와 오송단지 내 식품의약안전청을 비롯, 국립보건원 등 보건복지부 산하 4대 국책기관의 이전이 확정돼 있는 등 인프라가 사전에 갖춰져 있는 오송은 출발 전부터 절반의 성공을 안고 있는 셈”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따라서 오송이 이름값에 걸맞게 국내 최초의 국가 생명과학산업단지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공장용지 규모가 현재보다 서너배에 달하는 최소 150만∼200만평 정도는 돼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조성초기인 만큼 규모문제 재검토 필요”
청주대 경제과 황신모 교수는 “바이오 분야는 생의약 농업가공 등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는데, 그런 점에서 불과 50만평 규모의 오송이 생명공학 산업의 메카로 떠오른다는 건 출발부터 기대하기 힘든 원초적 한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가공단으로서 명성과 실질적 위상을 확보하려면 규모확대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중앙정부와 충북도가 오송을 선택, 생명공학산업단지 중심으로 키우기 위해 집중을 하기로 했다면 근본적인 계획 재검토가 이 시점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말도 했다. 일단 추진해 보고 성공했을 경우를 상정, 그때 가서 규모를 추가로 늘리는 식의 대응이 이뤄질 경우 효율성 저하와 시간낭비 등 기회비용이 엄청나게 소요될 것이라는 게 황 교수의 설명이다.
황 교수는 “듣기로는 보건복지부에서도 오송에 대해 남다른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현재 계획하고 있는 50만평 규모로는 몇 개의 대기업과 중규모 공장 20여개 정도밖에 수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토지공사 관계자도 “오창을 비롯해 다른 여타 산업단지들을 많이 조성해 본 경험에 비춰볼 때 그동안 분양이 장기간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게 사실”이라며 “따라서 오송단지 조성에 나서면서 현재의 규모가 적당하다는 생각을 죽 해왔던 게 사실인데 막상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오송은 다른 산업단지와는 다르게 뛰어난 미래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는 곳이라는 사실을 절감하게 된다”며 “올 하반기에 분양에 나설 예정인 데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 생각보다 조기에 분양이 완료될 것으로 기대되는 등 추가개발의 여지가 충분히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땅을 개발해 팔아야 하는 입장에 있는 토지공사답게 현실적인 사업성을 근거로, 확대개발의 타당성을 매우 높게 진단하고 있는 것이다.

“규모보다 제대로 육성하는 게 관건”
이종배 충북도 바이오 추진단장은 “충북도로선 핵심 연구기관 및 바이오 기업들을 얼마나 잘 엄선해서 유치, 오송을 규모보다는 알찬 바이오 메카로서 육성해나갈 것인가에 보다 관심을 갖고 있다”며 “당초 보단 규모가 줄어들었지만 기업체의 입주상황을 보아가면서 수요가 늘 경우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는데 그렇다고 오송이라는 특정한 지역에 ‘집중’하는 것만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이 단장은 “미국 몽고메리카운티 경우 도로를 중심으로 15km에 걸쳐서 바이오 기업들이 집적해 있다”며 “충북 경우 오송을 기점으로 오창∼증평∼진천에 이르기까지 중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바이오 업체들을 유치, 벨트화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BT 기업체는 일반 제조업체와는 성격이 사뭇 다른 만큼 규모만 키운다고 최선은 아니라는 시각이다. 특히 식약청 등 4대 국책기관이 들어설 30만평의 별도 부지까지 포함할 경우 실제 생산용지는 80만평에 이르는 셈이라는 설명도 뒤따랐다.

그러나 이런 충북도의 시각에 대해 여전히 이론이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바이오 산업은 기본적으로 신종의 새로운 물질을 배출하는 등 공해를 유발하는 산업적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한 곳에 집중함으로써 제반 비용증가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며 “화려한 미래 청사진 구호처럼 오송에서 바이오토피아를 추구하려 한다면 거기에 걸맞게 규모와 특성화 방향 등에 대한 기본 출발 및 지향점에 대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