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이 도내 각 시·군에 8개의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자 충북사립유치원연합회 등 관련업계가 항의집회를 갖는 등 반발하고 있다. 

3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유아교육 여건 변화에 따른 학부모의 공립유치원 교육수요 증가와 유아무상 교육이 1년에서 3년으로 확대돼 취원아가 증가할 것에 대비,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내년부터 만 3∼5세 자녀를 둔 전 계층에 대해 월 22만원씩의 보육료를 지원할 예정이지만 학부모가 체감할 수 있는 유아교육 서비스 실현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공립유치원 기능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정부방침 등 누리과정 시행 확대에 따라 수요조사를 실시해 보은, 영동, 제천, 진천, 증평, 청주 각 1개와 충주 2개 등 8개의 단설유치원을 추진키로 결정한 뒤 학부모들을 상대로 설문조사와 설명회를 갖고 있다. 

그러나 충북사립유치원연합회, 충북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충북민간어린이집연합회 등 관련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이들 150여명은 이날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도교육청이 공립유치원 신·증설을 신중하게 검토하지 않고 추진한다면 그 피해는 결국 학부모와 학생 등 교육현장에 있는 모두에게 돌아가게 된다”며 “공립유치원은 설립비용 이외에도 운영경비로 막대한 국가예산이 사용되는 등 세금낭비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