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사회복지사 채용 급여착복…부담금도 과다청구”

참여연대·복지연합 기자회견

대한예수교장로회 충청노회유지재단이 청주시로부터 위탁받은 뒤 청주북부교회에 재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내덕노인복지관이 각종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행동하는복지연합 등은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덕노인복지관의 유령 요양보호사 등 각종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관리감독책임이 있는 청주시에 대해 “내덕노인복지관의 불법·편법 운영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운영 책임자인 관장의 직무를 당장 정지하라”고 촉구했다.

▲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행동하는복지연합 등은 내덕노인복지관의 각종 비리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에 철저한 관리감독과 수사의뢰를 촉구했다. / 육성준 기자 eyeman@cbinews.co.kr

이들은 “2011년 3월 취임한 복지관장이 근무하지도 않은 유령 요양보호사를 채용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6개월(2011년 11∼12월, 2012년 6∼9월)간 급여를 착복한 의혹을 받고 있으며, 최근 이런 문제점이 드러나자 2012년 10월 2일부로 유령 요양보호사를 퇴사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2010년 연말 퇴직금 중간 정산 시 사회복지사 1명, 요양보호사 2명 등 모두 3명의 퇴직적립금을 지급하면서 회계착오로 140만원이 과다 적립된 사실을 발견했지만 사업통장에 재 입금하지 않고 센터장이 모두 현금으로 인출했으며 사용처가 분명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공사자재를 후원받고도 이를 공사비에 계상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2011년 9월 복지관 1층 테라스 휴게실 공사 때 타일을 후원받고도 이를 공사비(100만원)에 포함시켜 공사업체에 지불한 것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밖에 “시설이용자가 월 단위로 주간보호를 이용한 일수만큼 공단에 부담금을 청구해야하는데, 실제 출석일자와 다르게 부풀려 과다 청구한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복지관 “허위사실, 법적대응 검토”

복지관과 관련한 각종 의혹이 불거진 배경에는 직원들과 내부갈등이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직원에 대한 문제가 있으면 인사위원회를 열어 조치를 취하도록 내규에 규정돼 있음에도 즉흥적으로 직위를 강등하고 급여를 감봉하겠다고 말하는 등 인사관리와 언행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다단계 업자를 불러들여 직원들에게 강제적으로 복지관 내에서 교육을 듣게 하고 고가의 물품(척주교정의자 300만원 상당)을 시설 내에서 전시하는 등 복지관에서 있을 수 없는 행동을 했고, 2011년 초 복지관 1층 로비에 북부교회 교인이 건강보조식품 판매대를 설치해 한 달 동안 시설이용자들에게 판매하다가 청주시의 지적으로 철수한 적이 있다”고 폭로했다.

화살은 관리감독책임이 있는 청주시로 돌아갔다. 내덕노인복지관 관장을 검찰에 고발해 철저한 수사를 통해 개인비리 혐의를 명백히 밝힐 것이며, 충북도에 감사를 요청해 청주시의 내덕노인복지관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는 것.

이들은 “문제가 있는데도 관리감독을 하는 청주시는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철저한 관리감독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대한예수교장로회 충청노회유지재단도 위탁관계에 있는 북부교회를 관리감독할 책임을 방기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내덕노인복지관의 불법·편법 운영에 대해 실체 그대로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내덕노인복지관의 불법·편법 운영의 책임자인 관장의 직무를 당장 정지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검찰에 즉각 수사의뢰하고, 내덕노인복지관 파행 운영의 책임을 묻기 위해 위탁 재고와 취소 절차를 진행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내덕노인복지관장은 “그들이 제기한 의혹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혹 제기자들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